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침체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울산의 자동차산업을 돕기 위해 공공기관 관용차량은 지역에서 생산된 자동차를 구입하자는 시의원의 제안에 대해 울산시가 공감을 표하고 동참하겠다고 밝혔다.

울산시는 26일 시의회 행정자치위 김미형 의원(더불어민주당)이 관용차 구매 시 지역업체를 우선 고려해 달라고 한 서면질문에 대한 답변을 통해 이 같은 입장을 밝혔다.

하지만 위기에 처한 지역 기업을 도와야 한다는 기본 취지에는 공감이 가지만, 울산의 지자체를 통틀어 한 해 평균 관용차 구입 대수는 많아야 20여 대에 불과한데 전량 '현대차'를 구입한다해 도 업황 개선에 큰 도움이 되겠느냐는 부정적인 반응도 나온다.

어째든 울산시는 답변에서 "울산을 '산업수도'로, '자동차의 메카'로 위상을 드높인 소중한 지역 기업체인 현대자동차를 살리고, 지역 기업의 위기 돌파를 위한 의무가 지자체에 있다"면서 "올해 구입하는 차량을 포함해 향후에도 차량 구매 시 김 의원이 제안이 반영되도록 시를 비롯한 산하기관, 구·군에도 동참을 권유토록 하겠다"고 말했다.

현재 시 본청이 보유한 광용차량은 모두 114대이며, 이 가운데 현대자동차 91대, 타사 자동차는 23대로 파악됐다.

또 울산시 산하 사업소와 직속기관 등을 포함한 전체 관용차량은 총 477대이며, 이 중 현대차가 366대, 타사 차량은 111대다.

시는 관용차 구입과 관련, "통상적으로 부서에 따라 사용 목적이나 용도에 맞는 차종을 선택한 후 조달로 구매하고 있다"면서 "지난해에는 13대를 구매했는데, 그 중 9대는 현대자동차이고, 나머지는 타사 차량"이라고 전했다.

시는 또 "올해는 6대를 구매할 예정인데, 3대는 현대자동차를 구입하고, 나머지 3대 중 1대는 경차를, 2대는 시설 점검장비 등을 탑재할 수 있는 기능을 갖춘 차량이다"며 "3대 모두 현대자동차에선 생산하지 않아 타사 차량을 불가피하게 구매할 수밖에 없다"고 사정을 설명했다.

그러면서 시는 앞으로 친환경 차량 구입을 확대하겠다는 입장도 밝혔다.

시는 "범국가적인 시책에 맞춰 우리 시에서도 미세먼지 비상 저감을 위해 총력을 다하고 있다"며 "공용차량도 전기차, 수소전지차, 하이브리드차 등 최근 환경 친화적 차량 구매(현재 총 27대)를 확대해 시민 건강과 안전을 위해 최선을 다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현재 시가 보유한 친환경 차량은 모두 27대인데, 메이커는 모두 현대자동차다.

울산시가 이처럼 신규 관용차량 구매는 지역에서 생산된 현대차를 우선적으로 선택하겠다고 밝혔지만, 단순한 관용차 우선 구매보다는 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정책적 지원이 더 절실하다는 지적이다.

전문가들은 무엇보다 울산 최대 주력업종인 자동차산업의 위기 탈출을 위해서는 노사안정을 통한 '현대자동차'의 기업이미지를 개선해 지역과 국내, 나아가 전 세계 소비자의 구매력을 높일 수 있도록 하는 지자체의 역할이 필요하다는 조언이다.  최성환기자 csh@ulsanpress.net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