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 1월 설 명절을 앞두고 난 대형화재로 이전과 재건축을 둘러싼 논란이 뜨거운 울산농수산물도매시장의 시설현대화 사업은 오직 도매시장의 순기능을 살리는데 중점을 두고 논의가 진행돼야 한다는 주장이 시의회에서 나왔다.

울산시의회 환경복지위원회 안수일 의원(자유한국당)은 지난 29일 제203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을 통해 "농수산물도매시장의 이전 또는 재건축을 통한 시설현대화는 더 이상 미뤄서는 안 된다"며 이 같은 논의 방향을 제시했다.

안 의원은 그동안의 농수산물도매시장 시설현대화 논의와 관련, "지은 지 오래됐고, 낡고 노후화된 시설이 화재 등 빈발하는 안전사고의 원인으로 지목되면서 그간 이전이냐, 재건축이냐의 논란이 분분했다"면서 "이전으로 결정됐다가 다시 뒤집어지고, 그런 속에서 또다시 화재로 이전이냐 재건축이냐가 뜨거운 감자로 부상했다"고 지적했다.

안 의원은 이어 "이해관계가 첨예하게 대립하고 상충하는 문제라 쉽사리 결론을 내릴 수 없다는 현실적인 어려움이 있다"면서도 "정답을 찾지 못한다면 모범답안이라도 찾아야 하며, 충분히 논의하되 빠른 결정이 필요한 사안"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그는 "이전과 재건축 가운데 시의 재정부담을 줄이면서도, 효율적이고 현실적인 대안이 무엇인가를 심도있게 모색해야 한다"고 논의의 주안점을 제시했다.

그는 시설 노후화로 농수산물 수용에 한계 상황인 점과 극심한 주차난과 도심 교통체증 유발 등을 이유로 이전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높지만, 이전 만이 능사는 아니라는 의견도 밝혔다.

그는 "앞선 전례를 보더라도 농수산물도매시장 이전에 따른 부지선정 과정에서 지역간 첨예한 갈등은 물론 이해관계자들의 대립이 예상되고, 기존 시장보다 우월적인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느냐는 문제도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특히 "과거와 달리 법률 개정으로 재건축은 물론 이전 시에도 국비를 확보할 수 있지만, 어떤 것이 재정부담을 최소화할 수 있는지 면밀히 따져봐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그는 "이용객들의 접근성과 도매시장 인근 남구청과 기획재정부 부지를 주차장으로 활용하면 극심한 주차난을 해소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면서 "다만, 재건축의 경우 기존 상인들의 독점적 기득권이 공고해질 수 있고, 공사기간이 오래 걸려 소매시장 간 불균형과 시장 질서의 혼란, 시민 불편이 가중될 우려가 있다"고 단점을 꼽았다.

그는 "이처럼, 이전과 재건축은 서로 일장일단이 있다"면서 "그런 만큼 경제부시장을 위원장으로 각계 전문가가 참여하는 울산농수산물도매시장 시설현대화사업추진위원회가 사명감과 책임감을 갖고 각종 데이터와 정보를 분석하고, 시장 상인과 시민 여론을 폭넓게 수렴해 효율적이고 합리적인 결론을 도출해내야 한다"고 주문했다.

그는 "섣부른 판단과 결정으로 또다시 혼란과 갈등을 부추겨서는 안 되고, 오로지 시장 순기능을 되살리는 역할과 책임을 중심에 두고 올바른 방안을 찾아야 한다"고 촉구했다.

안 의원은 "오늘로 농수산물도매시장 수산물소매동에서 화재가 난 지 64일째다"며 "화재의 현장은 정리붳지만, 화재로 인한 피해와 고통은 여전히 계속되고 있다"고 덧붙였다.  최성환기자 cs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