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유한국당이 내년 4월 15일 치러질 제21대 총선에 적용할 공천룰 개정 작업에 착수한 가운데 공천에 앞서 전국 당협위원장 총사퇴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져 진위 여부가 주목된다.

황교안 대표는 내년 총선 준비를 위해 최근 새로 구성한 '신(新)정치혁신특별위원회' 산하 공천혁신소위원회 위원 구성을 마친 것으로 1일 전해졌다.
소위 위원장은 친박(친박근혜)계로 분류되는 김선동 의원이 맡고, 위원으로는 박완수·송희경 의원과 박민식 전 의원 등이 내정된 상태다.
이들은 4·3 국회의원 보궐선거 당일인 3일 오후 국회에서 공천룰 개정을 위한 첫 회의를 갖고 본격적인 활동에 착수할 예정이다. 이어 5일에는 신정치혁신특위 전체회의를 열어 공천·정당·정치 등 분야별 혁신 방안도 논의한다.

특히 당 지도부는 현재 전국 250여개 당협위원장으로부터 일괄 사퇴서를 받은 뒤, 각 당원협의회의 활동 성과를 평가할 당무감사를 실시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져 내년 총선 공천 심사에서 물갈이 폭이 커질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이를 위해 공천혁신소위는 상향식 공천을 위한 오픈프라이머리와 전략공천의 허용 범위, 정치신인 가산점 부여 등 공천 심사 규정과 함께 조직 정비를 위한 당무감사 시기와 방법까지 포괄적으로 검토할 방침이다.

한국당 핵심 관계자는 "본격적인 공천심사 전 정기 당무감사를 진행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이를 통해 교체 여론이 높거나 문제가 있는 기존 당협위원장들이 자연스레 정리되지 않을까 싶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당헌·당규상 선거 1년 전 당협위원장직을 모두 내려놓은 상태에서 공천을 진행하게 돼 있다"고 덧붙였다.
내년 총선 공천 전 당협위원장 총사퇴 방침은 홍준표 전 대표와 김병준 비상대책위 체제를 거치면서 일부 당협위원장의 교체가 이뤄졌지만, 당 분위기 쇄신 차원에서 황 대표를 중심으로 조직을 재정비하겠다는 의도로 풀이된다.

하지만, 내년 총선을 불과 1년밖에 남지 않은 상태에서 전국의 조직망을 흔들 경우 당론 분열과 지지층 이탈 등으로 총선 경쟁력을 오히려 약화시킬 수 있다는 반론도 적지 않아 당협위원장 총사퇴가 실제 이뤄지기는 쉽지 않을 것이란 관측도 제기된다.  최성환기자 cs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