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시의회 산업건설위원회는 제203회 임시회 기간 중인 3일 미래성장기반국, 도시창조국 소관 2019년도 제1회 울산시 추가경정예산안을 심사했다.
울산시의회 산업건설위원회는 제203회 임시회 기간 중인 3일 미래성장기반국, 도시창조국 소관 2019년도 제1회 울산시 추가경정예산안을 심사했다.

울산시가 오는 2025년을 목표연도로 설정해 지난 2015년 수립한 도시활성화 청사진인 도시재생전략계획이 현재의 지역별 여건에 맞게 대폭 바뀐다.

문재인 정부의 국정 핵심 과제인 도시재생 뉴딜정책에 맞춰 기존에 수립된 '2025년 울산시 도시재생전략계획'을 손질한 것인데, 시의회 산업건설위원회는 3일 회의에서 이 계획 변경안 의견청취의 건을 원안 채택했다.
상임위를 통과한 도시재생 전략계획 변경안은 기준년도를 당초 2015년에서 올해로 바꾸고, 목표연도는 기존 2025년을 그대로 뒀다.

울산시 5개 구·군을 대상으로 하는 변경안의 주요 내용은 도시쇠퇴 진단 및 물리적, 사회적, 경제적, 문화적 여건 분석, 도시재생 지역 지정 또는 변경, 도시재생 지역 간 연계방안 등이 담겼다.
우선 도시진단 결과, 인구는 동구의 쇠퇴도가 가장 심했고, 중구 원도심의 쇠퇴도 두드러졌다. 산업경제 측면은 중구와 동구가 쇠퇴지역으로 꼽혔고, 물리환경 측면은 중·동구와 울주군 지역의 쇠퇴가 심했다.
또 도시재생 권역은 4개 권역과 1개 수변축으로 설정됐으며, 중부권역은 원도심 상권 재생에 초점을 맞추기로 했고, 서남부권은 지역 자원활용과 체험형 재생, 동부권은 산업·주거지 재생, 북부권은 주거지 재생, 수변권은 경관개선과 해양관광 활성화에 중점을 둔다는 구상이다.

변경된 도시재생 전략계획에서 가장 눈에 띄는 부분은 도시재생 뉴딜사업 지정이 큰 폭으로 바뀐 점이다. 5개 구·군에 걸쳐 기존에 추진 중인 도시재생 사업지역 10곳에, 추가로 총 55곳이 새로 지정된다.
신규 지정될 55곳 중 도시재생 사업 유형을 보면, 우리동네형 14곳, 주거지 지원형 16곳, 일반근린형 17곳, 중심 시가지형 6곳, 경제기반형 2곳이다. 구·군별로는 중구 15곳, 남구 11곳, 동구 10곳, 북구 9곳, 울주군 10곳이 도시재생 활동화 지역으로 새로 지정될 것으로 보인다.
시는 이들 사업 지역 중 45곳에 대해 올해부터 향후 5년간 총사업비 4,225억원을 투입, 도시재생 사업을 벌일 계획이다.

우선 국비가 투입되는 도시재생 뉴딜사업 20곳에는 지방비를 합쳐 총 4,200억원의 사업비가 투자된다.
또 시비만 투입되는 울산형 도시재생 25곳에는 25억원을 지원할 예정이다.
김동훈 도시창조국장은 이날 도시재생전략계획 변경안에 대한 시의회 산업건설위 보고를 통해 "울산형 도시재생은 주민들이 주도적으로 진행할 수 있는 수준의 사업을 지원하겠다"면서 "골목단위 사업 등의 경우 사업지역 한 곳당 1억원 내외의 사업비를 책성해 시도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김 국장은 사업 재원 확보에 대해 "국가 지원 사업은 마중물 사업비와 주택도시기금 융자금에서 조달하고, 시 자체 사업비는 재산세, 개발부담금 등을 활용할 방침"이라고 전했다.

시는 이날 산건위를 통과한 '2025년 울산시 도시재생전략계획 변경안 의견청취의 건'이 오는 10일 임시회 본회의에서 최종 의결되면, 이달 중 도시재생위원회 심의를 거쳐 다음 달 최종 보고회에서 확정할 예정이다.  최성환기자 cs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