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잦아지고 있는 지진에 대비해 울산시에 전담부서를 신설해야 한다는 주문이 시의회에서 나왔다.
 특히 울산은 원전 밀집지역인 데다 석유화학공단을 끼고 있는 지역 특성상, 지진이 발생할 경우 복합재난으로 이어질 위험성이 높은 만큼 지진방재 대책을 위한 구체적인 로드맵 마련도 화급을 다투는 문제라는 지적이다.

 울산시의회 행정자치위원회 소속 김미형 의원(더불어민주당·사진)은 3일 재난 대책과 관련, 시에 제출한 서면질문을 통해 이 같은 방안을 촉구했다.
 김 의원은 최근 울산 인근의 지진 발생 현황에 대해 "지난 2016년 7월 울산 앞바다에서 규모 5.0의 지진이 발생한 것을 시작으로, 같은 해 9월 규모 5.8의 경주 지진에 이어 2017년 11월 포항 지진(규모 5.4), 올해 2월 포항 해역 지진(규모 4.1) 등 과거와 달리 동남권 지역을 중심으로 지진 발생이 늘어나면서 울산시민 불안감이 한층 가중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자연재해 중 풍수해는 오랜 대응 경험과 예방사업 등을 통해 방재 능력을 확보했고, 시민에게도 익숙한 재난인데 비해 지진은 한반도가 안전지대로 인식되어 온 탓에 동남권 지진을 시작으로 최근에야 근본 대책을 마련하는 시작 단계"라고 짚었다.

 그는 "지진은 풍수해나 사회재난과는 별도로 근본 대책이 필요하며, 지진정책도 속도감 있게 진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의원은 그 이유로 "최근 울산과학기술원(UNIST) 설문조사에서 울산시민이 가장 두려워하는 재난이 지진이라는 결과가 나왔고, 지진 특성상 풍수해와는 달리 예측이 불가능하다"는 점을 들었다.
 그는 또 "울산의 특성상 지진으로 인해 방사능 사고, 화학사고, 화재폭발 사고 등 복합재난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그는 "다양한 재난 유형에 대처하기 위해 재난안전대책본부 상시 운영을 비롯해 재난유형별 분업화, 총괄·조정·수습 지원기능을 더 강화해야 한다"며 "현재 재난을 총괄하는 울산시 부서는 시민안전실 재난관리과이고, 상황 근무자를 제외한 사회재난팀 5명, 자연재난팀 7명이 사회재난과 자연재난에 대응하는 데는 역부족"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따라서 "울산시 대응조직의 역량 강화가 우선돼야 한다"며 "정부와 다른 시·도처럼 지진 전담 조직 신설을 포함해 최근 법정재난으로 편입된 폭염, 한파, 낙뢰 등 자연재난을 담당하는 조직 인력 보강, 사회재난 부서 신설 또는 인력 확충, 업무 연속성과 전문성을 갖춘 재난 안전연구센터 등이 필요하다"고 거듭 강조했다.

 그는 "문재인 대통령이 국립지진방재센터를 울산에 설립해 화학재난합동방재센터, 새울원전방사능방재지휘센터와 합동으로 지진에 대응하겠다고 공약한 것도 이와 같은 맥락"이라며 "지진에 대한 시민 우려와 복합재난의 위험성, 동남권 지진방재 체계의 구심점 역할 등을 고려한 지진방재에 대한 구체적인 로드맵을 제시해 달라"고 요구했다.
 김 의원은 이밖에도 "올 초부터 농수산물도매시장 화재, 지진, 미세먼지 등 여러 유형의 재난들이 동시다발적으로 발생하고 있는데, 과연 현재의 재난대응 체계로 감당할 수 있을지 의문이다"면서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복합재난 대책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최성환기자 cs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