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대통령(사진)은 제주 4·3 71주년인 3일 "4·3의 완전한 해결이 이념을 극복하고 국민통합으로 가는 길"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진상을 완전히 규명하고 배·보상 문제와 트라우마 치유센터 설립 등 제주도민들의 아픈 상처를 치유하기 위한 일에 더욱 힘을 기울이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은 "더딘 발걸음에 마음이 무겁다. 대통령으로서 끝까지 챙기겠다"고 약속하기도 했다.

문 대통령은 "제주 4·3은 여전히 봄 햇살 아래 서 있기 부끄럽게 한다"며 "진혼을 넘어 평화로 나아가는 제주도민의 강인함에 깊은 존경의 마음을 보탠다"라고 말했다. 이어 "오늘 추념식에는 이낙연 총리께서 참석했다"라며 "제주의 마음을 위로하고 우리 정부의 마음을 잘 전해주실 것"이라고 덧붙였다.

국방부도 이날 제주 4·3사건에 대해 71년만에 처음으로 유감을 표명했다. 국방부는 "제주4·3특별법의 정신을 존중하며 진압 과정에서 제주도민들이 희생된 것에 대해 깊은 유감과 애도를 표한다"고 밝혔다.

한편, 여야도 이날 "우리 현대사의 가슴 아픈 역사"라며 희생자를 추모하고 유족을 위로했다.

더불어민주당 이재정 대변인은 논평에서 "제주 4·3 사건은 대한민국의 현대사에서 가장 참혹하고도 가장 많은 희생자가 발생했던 가슴 아픈 역사"라며 "71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희생자 발굴과 신고는 채 끝나지 않았다. 제주 4·3사건은 현재진행형"이라고 강조했다.

한국당 전희경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제주도의 아픔을 깊이 되새기며 무고하게희생되신 영령들의 명복과 평안한 안식을 기원한다"며 애도했다.

민주평화당 박주현 수석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특별법 국회 통과에 평화당이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정의당 최석 대변인은 "희생자들과 유족들에게 합당한 배·보상을 하는 4·3 특별법의 국회 논의가 하루빨리 진전되길 바란다"고 논평했다. 서울=조원호기자 uscw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