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은행이 4일 부산·울산·경남지역에 소재한 기술력과 성장성이 우수한 중소기업에게 체계적인 금융지원을 돕기 위해 '혁신금융 추진 TFT'를 운영한다고 밝혔다.

혁신금융 추진 TFT는 빈대인 부산은행장 직속 조직으로 운영돼 △대출 △투자 △스타트업 △일자리창출 △대외 협력 등 5가지 분야로 세분화해 관련 서비스를 종합적으로 지원한다.혁신금융 추진 TFT는 우선 대출부문에서 기술금융대출과 동산담보대출 공급을 확대한다.

기술금융 질적 확대를 위해서 기술·신용평가 통합 여신심사모형을 보다 체계화하고 지적재산권(IP)금융과 혁신성장·유망창업기업대출을 활성화 한다. 사물인터넷(IoT) 담보관리 플랫폼을 구축하고 기계기구 시설자금은 동산담보대출로 우선 취급하는 등 동산담보대출을 확대할 계획이다. 

투자부문에서는 자기자본(PI)투자를 확대하고 부동산 위주의 여신 운용에서 벗어나 실물자산을 바탕으로 한 대체투자를 본격 활성화할 방침이다. 

부산은행은 지난 3월 그룹 계열사 및 해양수산부 등과 연계해 실물투자 펀드인 '참치 1호 펀드'에 투자했고 산업은행과 함께 총 3,000만 달러를 투자해 벌크선 운영자금을 지원하는 등 관련 분야 추진에 속도를 내고 있다.  

지역 혁신성장 스타트업에 대한 투자·컨설팅을 강화하기 위해 '부산은행 스타트업 지원센터'를 개소한다. 부산은행은 향후 지원센터에서 성장 가능성이 높은 지역 스타트업을 선별해 사무공간을 제공하고 성장 단계별 맞춤형 지원과 무료 경영 컨설팅을 추진할 예정이다.

부산시, 지역대학 등 대외기관과의 협력사업도 늘린다. 우수 창업기업 발굴과 투자유치 활성화를 위한 '부산창업투자경진대회'를 개최하고 지역 차세대기업인클럽과 지역스타트업 벤처대회 후원 및 청년 창업 지원을 강화할 방침이다. 하주화기자 usj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