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회 행정안전위원회(행안위)가 4일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 경과보고서를 채택했다.

행안위는 이날 전체회의를 열고 이같은 내용의 안건을 의결했다. 진 후보자는 문재인정부 2기 내각 장관후보자 7명 중 세 번째로 국회 관문을 넘었다.

당초 자유한국당은 김연철 통일부장관·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후보자의 지명철회를 주장하며 나머지 후보들의 보고서 채택도 난항을 겪을 것으로 전망됐다. 하지만 한국당이 '부적격' 의견을 전제로 청문보고서를 채택하기로 해 이날 진 후보자의 보고서 채택이 이뤄진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당 간사인 이채익 의원(울산 남구갑)은 "한국당이 부적격의견을 달아 (인사청문보고서를) 채택하겠다는 것은 보궐선거 이후 민생안전에 집중해야겠다는 대승적 판단 때문이다"며 "진영후보자가 장관이 된다면 두 눈을 부릅뜨고 일하는지 감시하겠다"고 밝혔다.

진 후보자는 앞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용산 재개발투자로 남긴 16억원의 시세차익 △용산 개발사업자로부터 받은 고액후원금 등이 논란이 됐다.

한국당 정유섭 의원실에 따르면 진 후보자의 아내는 지난 2014년 6월 서울 용산구 한강로3가 토지 109㎡(약 33평)를 공시지가의 절반 가격인 10억2000만원에 매입했다. 당시엔 재개발 사업이 중단돼 가격이 크게 떨어진 상태였다.

토지를 매입한 지 2년이 지난 2016년, 이 지역의 재개발사업이 진행됐다. 이에 후보자의 아내는 26억원 상당의 용산 센트럴파크 해링턴 스퀘어 아파트와 상가 분양권을 얻으며 투기의혹이 제기됐다.

한국당 유민봉 의원은  청문회에서 "용산사업계획안이 통과되면서 (재개발 지역의) 가치가 확 올라간 부분이 있다. 지역구의원으로 영향력을 행사한 게 아니냐"고 쏘아붙였다. 진 후보자는 "영향력을 행사한다는 건 상상도 할 수 없는 일"이라며 부인했다.

한편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2일 인사청문회법 6조 등에 따라 행안부 등 3개 부처 장관후보자의 인사청문 경과보고서를 오는 7일까지 송부해 줄 것을 국회에 다시 요청했다. 서울=조원호 기자 uscwh@ulsanpress.net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