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지역 국회의원협의회는 5일 국회 본청 귀빈식당에서 홍남기 경제부총리와 간담회를 갖고,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울산외곽순환도로사업 전액 국비 지원방안'에 대해 심도있는 논의 시간을 가졌다.
울산지역 국회의원협의회는 5일 국회 본청 귀빈식당에서 홍남기 경제부총리와 간담회를 갖고,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울산외곽순환도로사업 전액 국비 지원방안'에 대해 심도있는 논의 시간을 가졌다.

울산 여야 국회의원이 지역 현안으로 급부상한 '울산외곽순환도로' 전액 국비 사업 관철을 위해 팔을 걷고 나섰다. 울산지역 국회의원협의회는 지난 5일 오전 국회 본청 귀빈식당에서 홍남기 경제부총리와 간담회를 갖고, 일부 구간 지방비 투입 결정으로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울산외곽순환도로사업 전액 국비 지원방안'에 대해 머리를 맞댔다.

이 자리에서 지역 의원들은 정부의 예비타당성조사 면제사업 확정 취지를 살리려면 전액 국비 사업으로 추진돼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하지만 대안을 찾아보겠다는 홍 부총리의 원론적인 입장 표명에 그쳐 근본 해결책은 찾지 못했다.

이날 간담회는 지난 1월 29일 정부가 발표한 2019 국가균형발전 프로젝트에서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 대상에 포함된 울산외곽순환도로사업이 전액 국비로 추진되어야 한다는 의견에 공감대를 모은 지난 3월 간담회의 연장선 상에서 마련됐으며, 홍 부총리를 비롯해 울산지역 국회의원(정갑윤·강길부·이채익·박맹우·김종훈·이상헌) 전원이 참석했다.

간담회에서 지역 의원들은 한 목소리로 "예타면제 사업 발표시 정부합동 보도자료를 보면 울산외곽순환고속도로 사업의 '길이'와 '예산'이 각각 '25㎞', '1조 원'이라고 명시돼 있는 반면, 예산부담 주체에 대해서는 언급돼 있지 않아 사업 전체가 국비로 진행하는 것으로 인식할 수밖에 없다"고 한목소리를 냈다.

의원들은 이어 "예타 면제 선정 당시 울산 전역에 플래카드로 홍보하는 것은 물론이거니와 최근 송재호 국가균형발전위원장 역시 울산을 찾아 '예타 면제사업은 전액 국비 투입이 원칙'이라며 전액 국비 사업이 될 것처럼 홍보하고 다니는데, 정작 예산을 쥐고 있는 기재부에서 비토를 놓고 있으니, 엇박자에 시민들은 혼란스러울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지역 의원들은 특히 "울산은 조선 등 3대 주력산업 침체 등의 여파로 사상 초유의 불황으로 위기를 겪고 있는 만큼, 지방비 조달은 상당한 부담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울산 경제 활력을 위한 외곽순환도로 전액 국비 지원이 절실한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의원들은 아울러 다른 지역의 외곽순환도로 국비 지원 사례를 들며, "울산외곽순환도로도 당초 추진 계획과 같이 전 구간을 고속도로로 추진하고, 전액 국비사업으로 추진할 수 있도록 길을 찾는데 힘써 달라"고 요청했다.

이에 대해 홍 부총리는 전액 국비 추진에 대해선 사실상 어렵다는 취지의 답변을 내 놓았다. 그는 "울산지역의 숙원사업인 울산외곽순환도로가 완결성있게 추진되는 것이 맞다는 의견에 충분히 공감한다"면서 "예타 면제 사업이 이미 전국적으로 확정·발표된 이상 이를 지금와서 사후 조정하는 것은 쉽지 않기에 예타 면제 사업의 기준을 흐트러지게 하지 않는 선에서 다른 대안이 있는지 심도있게 고민하겠다"며 원론적인 답변에 그쳤다.

지역 의원들은 이날 간담회를 마친 뒤 특단의 대책이 없을 경우 정부안대로 울산외곽순환도로 일부 구간의 지방비 사업으로 진행될 수밖에 없다는데 인식을 공유하고, 정치권과 울산시가 이 문제 해결을 위해 전방위적으로 협력하기로 뜻을 보았다.  서울=조원호기자 uscw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