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는 대한민국 엔지니어상 4월 수상자로 현대자동차㈜ 김용석 책임연구원(사진)이 선정됐다고 8일 밝혔다. 

'대한민국 엔지니어상'은 산업현장의 기술 혁신을 장려하고 기술자를 우대하는 풍토를 조성하기 위해 매월 대기업과 중소기업 엔지니어를 각 1명씩 선정해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과 상금 500만 원을 수여하는 시상이다.

대기업 수상자인 현대자동차 김용석 책임연구원은 세계 최고 연비의 하이브리드 전기자동차를 개발하고 친환경 자동차의 연비와 안전성 향상을 이끌며 우리나라 자동차 산업 성장에 기여한 공로가 인정됐다.

김용석 책임연구원은 연비향상 제어기술, 엔진클러치 제어기술의 획기적인 개선을 주도적으로 수행하며 현대자동차의 아이오닉 하이브리드 모델이 세계최고 연비를 달성해 대한민국이 전 세계 친환경 자동차 시장을 선도하는 기반마련에 크게 기여했다.

뿐만 아니라 국내 최초로 연비운전 지원시스템(ECO-DAS)과 친환경차의 고장시 안전 확보(Fail-Safe) 기술을 개발·상용화하며 친환경 자동차의 안정성 확보에 크게 기여했다. 연비운전 지원시스템(ECO-DAS)은 3차원 정밀지도를 활용한 관성주행안내와 예측 에너지관리를 통해 고전압 배터리의 사용을 최적화해 연비를 향상시키는 기술이다.

김용석 책임연구원은 "친환경차에 대한 무한한 열정으로 세계 최고 연비를 위해 매일 밤을 새워가며 기적을 함께 만들어낸 동료들과 연구개발을 적극 지원해 준 회사에 감사하다"며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중심에서 스마트 모빌리티를 대한민국이 선도하기 위한 차별화된 기술 개발에 지속적으로 헌신할 것"이라고 수상 소감을 밝혔다.

한편 4월 수상자로는 중소기업인 ㈜슈프리마의 신호철 수석연구원도 함께 선정됐다.  하주화기자 usj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