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8일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의 반대로 인사청문보고서 채택이 무산된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김연철 통일부 장관에 대한 임명을 단행했다. 여야 대치 국면이 길어지면서 4월 임시국회 일정에도 험로가 불가피해 보인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인사청문 보고서가 채택된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 박양우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문성혁 해양수산부 장관 등 3명을 비롯해 인사청문 보고서 채택이 불발된 박영선, 김연철 장관까지 총 5명에 대한 임명장을 수여했다.


 오는 10일 한미 정상회담을 위한 출국을 이틀 앞둔 상황에서 신임 장관들에 대한 임명을 더는 미룰 수 없다는 판단이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부동산 투기' 의혹으로 최정호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가 낙마했지만, 당장 새 후보자를 물색하는 대신 김현미 장관을 당분간 유임시키는 쪽으로 가닥을 잡았다.김 장관은 이날 월례조회에서 "나는 임기가 조금 연장된 장관이 아니라 문재인 정부의 두 번째 국토부 장관이라는 각오로 이 자리에 섰다"며 이같은 관측을 뒷받침했다.


 조동호 전 후보자 낙마 사태로 후임자 물색에 난항을 겪고 있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도 유영민 현 장관이 당분간 자리를 지키게 됐다.


 이로써 문재인 정부 2기 내각 구성이 사실상 완료됐다. 당장 오는 9일 문재인 대통령이 주재할 국무회의에는 신임 장관들이 참석할 전망이다. 하지만 문 대통령이 인사청문 보고서 채택 없이 박영선, 김연철 장관에 대한 임명을 단행함에 따라 자유한국당의 거센 반발이 예상된다.


 앞서 문 대통령은 지난 2일 박영선, 김연철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 보고서를 지난 7일까지 보내달라고 국회에 요청했지만,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의 반대로 무산됐다. 보수 야당은 박영선 후보자에게는 정치자금법 위반 의혹을, 김연철 후보자에게는 '북한 편향성'을 이유로 들어 임명을 반대해왔다.


 한국당 황교안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야당 반대와 국민 여론은 무시해도 된다는 독선·오만·불통 정권임을 자인하는 것"이라며 "철회하지 않으면 결사의 각오로 저항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도 인사 검증의 책임을 물어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을 경질하라"고 요구했다. 


 인사 단행의 여파는 여야 대치로 이어지고 있다. 여야 5당 원내대표는 이날 문희상 국회의장의 주재로 4월 임시국회 일정을 논의했지만,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 서울=조원호기자 uscwh@ulsanpress.net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