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시가 국가재난으로 격상된 미세먼지 저감 대책의 일환으로 올해 차단숲 조성에 나선다.
또 울산의 랜드마크인 대왕암공원과 울산대공원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사유지 매입을 통한 시설 확장도 본격화한다.

울산시가 이들 사업을 위해 올해 첫 추경예산안에 반영한 총 사업비 규모는 315억 원이다.
이들 사업비는 지난 주 끝난 시의회 환경복지위원회 예비심사에서 원안 통과한데 이어 지난 8일 열린 예산결산특위 종합심사에서 최종 확정됐다.
울산시의 도시계획 최대·최장기 사업인 공해차단녹지 조성의 연장선에서 추진되는 '미세먼지 차단숲 조성'은 시범 사업의 성격으로 올해 첫 시행된다.

시는 우선 이번 추경예산에 편성한 사업비 15억 원과 국고보조금 15억 원을 합쳐 총 30억 원을 투입해 울산 미포국가산단과 인접한 북구 연암동 일원에 3㏊ 규모의 미세먼지 차단숲 조성을 올해 말까지 완료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국가산단과 앞으로 진행될 도시재생 사업 시 미세먼지 발생원 주변에 차단숲을 조성해 인근 주거지로의 미세먼지 유입을 확산 억제하기 위한 사업"이라며 "올해 첫 사업의 효과를 분석한 뒤 점차 미세먼지 차단숲 조성을 늘려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시는 올해 대왕암공원과 울산대공원 확장에도 나선다.
지난 2002년 착수된 대왕암공원 조성을 조기 완료하기 위해 올해 동구 방어동 일원 140필지, 13만㎡의 사유지를 매입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이번 추경예산에 편성한 20억원과 당초예산에서 확보한 지방채 발행액 250억 원을 합쳐 총 270억 원을 투입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올해 매입할 대왕암공원 내 토지는 불량경관지인 도로변과 사유지인데 이를 활용해 공원 내 부족한 주차장 확보를 위해 주차타워 건립을 계획하고 있다"고 전했다.
아울러 울산대공원 확장을 위한 토지 매입도 추진된다.

시는 울산대공원 대관시설인 그린하우스와 환경관 등의 시설과 연계한 산림자원 활용과 기존 시설 보호를 위해 남구 옥동 일원 토지 1만8,000㎡를 매입할 계획이다.
시는 이를 위해 이번 추경예산안에 15억원을 편성했으며, 연내 토지 매입을 완료하고 오는 2022년 말까지는 대공원 조성사업을 모두 끝낼 방침이다. 최성환기자 cs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