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삼성SDI 등 한국기업 배터리를 탑재한 전기차가 중국 정부의 형식승인을 통과했다. 형식승인은 중국 시장에서 팔리는 전기차가 보조금을 받기 위해 반드시 거쳐야 하는 전 단계에 해당된다. 

9일 업계에 따르면 중국 공업화신식화부는 지난 8일 제318차 형식승인 통과 자동차 목록을 발표했다.  중국 정부가 매달 발표하는 보조금 지급 대상인 '친환경차 추천 목록'에 포함되기 위해선 우선 형식승인을 통과해야 한다. 

형식승인 목록에는 삼성SDI가 배터리를 공급하는 충칭진캉의 전기차 1종과 LG화학이 배터리를 공급하는 둥펑르노 전기차 4종이 포함됐다. 이들 전기차 회사가 이달에 보조금을 신청하면 다음 달 초나 중순께에 최종 결과가 나오게 된다. 

업계 관계자는 "국내업체의 배터리를 탑재한 전기차가 형식승인을 통과한 사례는 알려진 것보다 더 많다. 실제 보조금 지급으로 이어질 지는 더 지켜봐야 한다"며 신중론을 폈다. 업계는 다음 달 보조금 리스트 발표가 국내 배터리 3사의 명운을 가를 결정적인 시점이 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이 리스트에 국내 업체의 배터리를 탑재한 전기차 모델이 포함된다면 향후 중국 내수 사업이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고 있다. 

2016년 초부터 중국 정부가 자국 배터리 기업 육성과 사드 보복 조치를 이유로 한국 배터리를 탑재한 전기차에 보조금을 지급하지 않으면서 삼성SDI, SK이노베이션, LG화학은 사실상 중국 내수 사업을 중단한 상태다.  하주화기자 usj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