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의당 울산시당이 10일 적폐청산을 화두로 탄생한 울산의 더불어민주당 지방정부가 적폐행정 해결에 팔짱만 끼고 있다며 송철호 시장을 겨냥하고 나섰다.
정의당 울산시당 적폐청산본부는 이날 오전 울산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지난해 6·13 지방선거를 통한 지방권력 교체에 담긴 의미는 적폐청산과 정의로운 울산을 만들어 달라는 준엄한 요구이자 명령이었다"면서 "하지만 불과 1년도 되지 않아 적페청산을 흉내도, 시동도 제대로 걸지 못한 채 브레이크만 밟고 있다"고 비난했다.

이어 "지방권력 교체를 계기로 그동안의 악습과 폐단을 과감히 철폐하는 적폐청산에 나설 것으로 기대하고, 울산의 적폐행정 7가지를 제시했는데, 수개월째 묵묵부답"이라고 현실을 지적했다.
정의당 시당이 제시한 7개 적폐행정은 △지방공기업·출연기관장 인사청문회 도입 △문수산 동문굿모닝힐 경관녹지 기부채납 비리의혹 재조사 △택시업계 탈·불법 척결 △밀어붙이기식 반구대암각화 보존대책 진상조사 △산하기구 현대자동차 박물관 부지문제 해결 △농수산물 도매시장 진상조사 △신일반산업단지 폐기물 의혹 재조사 등이다.

이를 외면하는 시에 대해 "오만의 극치를 보여주고 있다"면서 "권력만 바뀌었을 뿐 바뀐 건 하나도 없고, 쇄신과 변화도 찾아볼 수 없다"고 질책했다.
정의당 시당은 "구적폐 자리에 신적폐가 들어섰다는 시민의 원망과 비판의 소리가 높다는 것을 알고 있는지 모르겠다"며 "송 시장은 어디에 계시고, 민주당은 어디에 있느냐"고 각을 세웠다.
정의당 시당은 특히 "지역의 중요 현안에 대해 방향도 제대로 못잡고 갈짓자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며 "광주형 일자리에 울산의 목소리는 없었고, 오락가락 행복케이블카, 허송세월 탈원전, 기업 구조조정에는 무관심하다"고 꼬집었다.

인사 문제에 대해서는 "적폐인사, 무원칙인사, 선거공신과 측근에 대한 보은인사·정실인사, 그리고 특보자리 남발로 공무원 조직에 균열이 발생하고 있는 현실"이라면서 "이 같은 정책 부재와 인사 난맥상, 시정이 중심을 못 잡고 흔들리면서 송 시장의 직무수행지지도가 5개월 연속 최하위"라고  비난했다.
정의당 시당은 "이는 적폐청산을 제대로 하지 못한 당연한 결과다"라며 "지금처럼 오만과 교만 불통이 계속된다면, 4·3 재보궐선거에서 보듯 적폐의 주인공들이 되살아나 울산을 자신들의 기득권으로 만들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부울경 민심은 서서히 촛불혁명 이전으로 돌아가고 있다"면서"지금 이대로라면 민주진보세력의 재집권은 요원하며, 시민들로부터 폐족의 화를 당할 것"이라고 경고장을 날렸다. 최성환기자 cs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