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지역 진보성향의 시민단체들이 최근 연거푸 회의 정족수를 채우지 못해 시의회 운영위 개최가 불발한데 대해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에 책임론을 돌렸다.
교육공공성실현을 위한 울산교육연대(울산교육연대)와 울산시민연대는 10일 보도자료를 통해 "최근 '청소년의회 구성 및 운영 조례안'이 해당 상임위원회에 상정도 되지 못한 채 또다시 보류된 것에 강력한 유감을 표한다"고 입장을 밝혔다.

이들 단체는 "청소년들의 다양한 목소리를 반영하고 이러한 과정을 거쳐 시민의식 고취와 자기성장을 통한 민주주의 확대와 심화를 위해 준비된 것"이라고 평가한 뒤 잇따른 회의 무산에 대해서는 "다수당의 의지와 실력 부족이 확인된 것"이라 질책했다.
이들 단체는 조례 제정 반대 단체들에 대해 "막무가내식·위압적 반대 모습에서 대화를 통한 문제 해결의 가능성을 찾기는 어렵다"며 "청소년의 독립성과 자율성을 인정하지 않는 구시대적 사고 틀에서 한 치도 진전되지 않았음을 확인시켜 주었다"고 비난했다.
이들 단체는 이날 시의회 본의회장 항의시위에 대해 "오늘 모습은 민주적 제도정치를 물리적 위력을 동원해 위협하는 맹신적 집단과 다름없다"고 했다.

시의회 사무처의 태도에 대해서도 "인력·재정의 문제를 들어 뒤늦게 반대의 흐름에 힘을 실은 것은 공직자가 갖추어야 할 태도에 한참 벗어났다"고 나무랐다.
이들 단체는 연이은 조례안 상정 불발의 원인으로 "다수당 의원 간 협의와 소통의 실패에다 의지가 부족했다"고 지적하고 "청소년의회 조례에 대해 무조건적인 반대를 표명하는 혐오세력에 맞서 당당히 의회의 역할을 다해줄 것을 요구한다"고 입장을 정리했다. 최성환기자 cs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