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존 농도 높은 날, 실외활동 자제하세요"
 울산시 보건환경연구원은 대표적 대기오염물질인 오존으로부터 시민 건강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15일부터 10월 15일까지 오존 경보제를 시행한다고 14일 밝혔다.


 보건환경연구원은 이 기간 고농도 오존이 발생해 경보(주의보, 경보, 중대 경보)가 발령되면, 상황을 신속히 전파하기 위해 문자 알림 서비스도 한다.


 문자 알림 서비스를 받으려면 시청이나 보건환경연구원 누리집에서 신청하면 된다.
 오존 경보제는 1시간 평균농도를 기준으로 운영된다. 개별측정소에서 오존 농도가 1곳이라도 0.12ppm을 초과하면 해당 권역에 주의보가 내려진다.


 오존은 자극성 냄새(비린내)와 강한 산화력을 갖는 산소 원자 3개로 구성된 무색 기체다.
 대기 중 질소산화물과 휘발성 유기화합물이 지표 부근에서 정체돼 강한 햇빛을 받을 때 고농도로 발생할 수 있다.


 고농도 오존에 노출되면 인체에 눈, 코, 호흡기 등을 자극해 기능을 약화한다. 특히 어린이, 노약자, 호흡기질환자 등의 건강 취약계층에게는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보건환경연구원 관계자는 "오존주의보가 발령되면 외출과 실외활동을 자제해 건강관리에 유의해야 한다"며 "오존 농도 저감을 위해 자동차 운행, 페인트 사용, 사업장의 휘발성 유기화합물 배출 등을 억제하는 데 노력해달라"고 당부했다.
김지혁기자 uskjh@ulsanpress.net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