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가지정 보물과 울산시 유형문화재 등이 한 자리에 있는 울산의 대표적인 불교유적지인 간월사지가 정비사업을 위한 발굴조사 이후 예산이 없다는 이유로 별다른 대책 없이 방치되고 있다.
국가지정 보물과 울산시 유형문화재 등이 한 자리에 있는 울산의 대표적인 불교유적지인 간월사지가 정비사업을 위한 발굴조사 이후 예산이 없다는 이유로 별다른 대책 없이 방치되고 있다.

국가지정 보물과 울산시 유형문화재, 기념물이 한 자리에 있는 울산의 대표적 불교문화유적인 간월사지가 행정당국의 무관심 속에 폐허로 방치되고 있다.

울주군 상북면 알프스온천4길 15일대(1만 2,722㎡)는 국가지정문화재 보물 제370호 석조여래좌상(1963. 1. 21. 지정)과 울산시 기념물 제5호 간월사지(1997. 10. 9. 지정), 그리고 간월사지 경내에 있는 삼층석탑 2기가 울산시 유형문화재 제38호로 올해 추가 지정된 울산의 대표적 신라시대 불교문화유적지이다.

이곳이 지난 2016년 문화재청의 유적발굴조사 이후 별다른 사후 대책없이 방치되고 있다.

문화재청은 지난 2014년 보물 370호인 간월사지 석조여래좌상에 대한 특별점검 결과 즉각적인 보수 정비가 필요한 F등급 판정을 내리고, 울산시와 군비 6억 5,000만 원의 지원을 받아 지난 2016년 5월 23일부터 12월말까지 7개월 동안 (재)삼한문화재연구원에 맡겨 간월사지에 대한 본격적인 유적발굴조사를 벌였다. 등억온천단지가 개발되기 3년 전인 1984년 7월 3일부터 한 달간 동아대학교 박물관에 의해 기초초사를 겸한 첫 발굴이 이뤄진지 30년만이다.

하지만 발굴조사 결과 첫 조사에서 확인 된 총 20기의 유구와 기와와 완, 접시 등 403점의 토기조각들만 발견하는 등 이렇다 할 의미 있는 문화재의 추가 발견 없이 마무리됐다.

문제는 문화재청의 본격적인 발굴조사를 이유로 파헤쳐 진 이후 2년 반 동안 별다른 조처없이 현장이 공사판처럼 방치되고 있다는 것이다. 간월사지는 이번 발굴 조사 이전까지만 해도 잔디밭으로 단장됐던 곳으로 외부 관람객 맞이에 무리가 없었지만 지금은 황토색 맨땅이 그대로 드러나 있는 상태다.

본당 터인 금당지는 낡고 삭은 비닐 포장과 터져 버린 모래포대들이 마치 폐토장을 방불케 한다. 발굴과정에서 확인된 경내 주요 시설의 표식 간판들은 바람에 날려 아무렇게나 나 뒹굴고 있고, 석축시설이었음을 짐작케 하는 곳은 비닐 포장이 길게 덮혀진 채 흉물스럽기까지 하다.

금당지와 석탑을 둘러싼 철재 울타리는 심하게 부식 돼 이곳이 과연 울산시 기념물로 지정된 곳인지를 무색하게 할 정도다. 발굴조사 당시 일반인의 출입을 막았던 차단 시설 역시 아무렇게나 널브러져 오히려 미관을 해친다.

울산시는 발굴조사 시작과 함께 3년 동안 폐허가 되다시피 한 이 곳의 삼층석탑 2기를 올해 1월, 울산시 유형문화재 36호로 추가 지정하고 울산시 문화재가 늘었다고 자화자찬했다.

이와 관련해 울주군 관계자는 "현재 상황이 어떠한지를 잘 알고 있다. 올 들어 간월사지 정비를 위한 실시설계용역비 8,700만 원을 울산시에 당초예산과 추경예산으로 반영해 줄 것을 거듭 요청했지만 사업순위에 밀려 반영되지 못했다"고 말했다.

군 관계자는 시지정문화재 정비비는 원칙적으로 시와 군이 각 50%씩 부담을 하게 돼 있어 울산시의 예산 지원없이 군이 독자적으로 정비사업을 추진하기는 어려운 상황에 있다고 설명했다.

울주군은 당초 간월사지 터에 대한 문화재발굴조사가 마무리되는 대로 2019년까지 사업비 24억 원을 들여 석조여래좌상을 옮기는 등 간월사지에 대한 대대적인 정비사업 추진계획을 밝힌 바 있다.

간월사지를 찾은 한 관람객은 "신라시대 대표적 문화유적이라고 해서 마음먹고 현장을 찾았는데 이렇게 허술하게 방치되고 있다는 게 이해가 되질 않는다"면서 "늘 핑계 거리가 되는 게 예산 타령 아니냐. 작천정 입구에 수백억 원을 들여 엄청난 규모로 조성되고 있는 캠핑장 시설만도 못한 게 간월사지 문화유적인 것 같아 안타깝다"고 지적했다.

한편 간월사는 신라 진덕여왕(재위 647~654년) 때 자장율사가 세운 것으로 알려져 있다.  전우수기자 usjws@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