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 북구가 출산 친화적인 환경 조성을 위해 '공공산후조리원' 건립을 추진하고 나섰다.

해당 사업은 민선7기 주요공약 사업 중 하나로, 관내 젊은 인구가 꾸준히 증가함에도 불구하고 산부인과 및 산후조리원이 없어 타 구·군 시설을 이용했던 지역 주민들의 불편이 해소될 전망이다.

특히 울산 내 지자체가 직접 건립한 산후조리원이 한 곳도 없는 것을 감안한다면, 지역 최초의 공공산후조리원이 탄생하게 되는 것이다.

16일 북구에 따르면 호계동 1021-1번지 일원에 연면적 2,400㎡(구유지)으로 지하1층에서 지상 3층 규모로 지어질 예정이다.

총 사업비 90여 억원(구비 22억 5,000만 원, 시비 22억 5,000만 원, 국비 45억 원)을 투입해 28여 개의 산모실, 신생아실, 프로그램실, 식당, 간호사실 등으로 마련된다.

해당 시설 내에는 산모건강증진사업을 통해 임신 후 뿐만 아니라 이전에 산모들이 도움을 받을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마련할 예정이다.

 

해당 사업은 올해 하반기까지 실시설계를 완료해 국비가 확보되는 대로 이르면 내년 1월 공사 착공, 2021년 준공할 예정이다.

북구 내 인구 평균 연령은 36.8세(2018년 기준)로 전국에서 2번째로, 울산에서는 가장 젊은 도시다. 최근 관내 호계매곡지구, 송정지구 등 지구단위 택지개발로 인한 신규 대단지 아파트단지가 조성돼 젊은 세대 인구도 급격하게 늘고 있다.

그러나 관내 산모 신생아 건강관리 제공기관이나 민간산후조리원 등 출산 및 육아를 위한 기반 시설이 없는 실정어서 지역 주민들은 타 지역의 산후조리원을 이용해야 해 경제적·사회적 부담이 가중되고 있다.

실제로 울산 지역 내 민간산후조리원 현황을 살펴보면 남구 5개, 중구 2개, 동구 1개, 울주군 1개 등이지만 북구는 한 곳도 없는 실정이다.

이에 대한 여파로 가임 여성 한 명이 평생 낳을 수 있는 자녀수를 뜻하는 합계출산율은 전국 평균 웃돌고 있긴 하지만, 지난 2016년 1.604명이었던 것에 비해 2017년 1.385명으로 낮아지고 있는 상황이여서 출산율 증가를 위한 대책이 시급하다는 게 북구의 설명이다. 

북구는 공공산후조리원이 건립되면 관내 산후돌봄 사각지대를 해소해 출산율 제고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북구 관계자는 "타 지역과 달리 북구는 젊은 인구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특수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를 토대로 산후조리원이 필요한 당위성을 피력해 국비 확보하는 데 매진하겠다"면서 "해당 사업은 출산 장려 정책 중 하나로, 안전한 산후조리 및 신생아 돌봄을 위한 공간을 제공해 출산·양육에 유리한 환경조성을 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북구는 16일 열린 임시회에서 공공산후조리원 건립을 비롯해 농소 문화예술 플랫폼 조성, 호계시장 공영주차장 조성 등이 포함된 '2019년 제2차 수시분 공유재산 관리계획안'이 원안 가결됐다고 밝혔다.  정혜원기자 usjhw@ulsanpress.net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