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시가 조만간 옛 울주군청사 매입 절차를 본격화하고 구체적인 활용방안을 모색한다. 우선적으로는 국토교통부의 노후 공공청사 복합개발사업 공모 결과에 따라 도시재생 뉴딜 사업을 진행하겠다는 계획을 갖고 있다. 시는 5월~6월 사이에 옛 울주군청사에 대한 매매계약을 울주군과 체결할 예정이다.  매매 금액은 445억원(공시지가 기준)에 이를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현재 시는 10년 분할 납부를, 울주군은 5년 이하 분납을 요구하고 있다. 시와 울주군은 이에 대한 협의를 진행하고 있는데 분할 납부 기간이 정해지면 곧바로 감정평가를 실시하고 매매 금액을 산정한다. 매매 금액이 산정되면 시는 울주군에 계약금을 납부하고 정식으로 매매 계약을 체결한다.


군청사 매입 절차와 동시에 활용방안도 모색한다. 우선 시는 이번 달 발표될 국토교통부의 공공청사 복합개발사업 공모 결과를 예의 주시하고 있다. 이 사업은 주택기금을 받아 옛 군청사에 공공청사와 행복주택을 짓는 사업이다. 행복주택은 대학생·청년·신혼부부 등을 위해 직장과 학교가 가까운 곳이나 대중교통 이용이 편리한 곳에 짓는 임대료가 저렴한 공공임대주택이다. 울산시는 노후 공공청사 복합개발사업에 선정될 경우 5월 중 행정안전부의 투자심사 면제 신청을 하기로 했다. 지자체가 추진하는 사업 중 국비 300억원 미만에 총사업비 500억원이 넘는 사업은 행안부 투자심사를 받아야 하는 데 정부 공모 사업에 선정된 만큼 투자심사 면제를 요청하는 것이다. 이는 조속한 사업 추진에 도움이 될 전망이다.


울산시는 옛 군청사 일대를 개발하는 사업에 2023년까지 1,285억원을 투입하기로 했다. 울산시는 앞서 지난해 10월 울주군에 부지매각을 요청하고 11월 공유재산관리계획 의회 승인을 얻어낸 바 있다. 울주군도 3월 15일 공유재산관리계획 의회 승인을 얻고 같은 달 26일 부지 및 건물 매각 협의를 시에 요청해 그동안 꾸준히 논의해왔다. 울산시는 앞으로 옛 군청사를 중심으로 도시재생 뉴딜 사업을 펼쳐 공공청사와 행복주택을 짓는 등 청·장년 어울림(문화복지) 혁신 타운을 조성해 지역경제 활력을 높이고 일자리 창출, 지역주민 생활여건 등을 개선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김지혁기자 uskj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