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지검이 울산지방경찰청을 압수수색하면서 시작된 'SNS 비난전'이 심화되고 있다. 황운하(사진) 전 울산경찰청장(현 대전청장)은 18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비리혐의자들과 수사주체가 대등한 입장에서 논의구도가 형성되는 듯해 몹시 불편하고 모욕적인 느낌이 든다"고 밝혔다. 이어 “작금에 울산에서 진행되는 일련의 상황을 지켜보자니 적반하장이 따로 없다"며 “단죄 받아 마땅한 비리혐의자들은 면죄부를 받았다며 큰 소리치고 있다"고 비난했다. 이는 황 청장이 SNS를 통해 검찰의 울산경찰청 압수수색을 비판하자, 김기현 전 울산시장도 SNS로 황 청장을 비난하고 나선 것을 겨냥한 것으로 보여진다.


황 청장은 “온갖 수사방해에도 굴하지 않으며 토착비리 혐의를 밝혀낸 수사관들이 오히려 핍박을 받고 있다"며 “이러한 어이없는 상황의 단초를 제공한건 검찰의 무혐의 처분이다"며 “검찰은 기소권 독점이라는 막강한 권한을 무기로 경찰수사를 한순간에 물거품으로 만들어버리고 이어서 경찰수사에 일격을 가하려는 불순한 계획을 세운 것으로 보인다"고 울산지검을 강도 높게 비난했다.

특히 황 청장은 울산지검이 피의자들을 무혐의 처분하기로 미리 결론을 내려놓은 채 수사를 진행한 것으로 의심된다는 취지의 글을 이어갔다. 그리고는 “경찰수사단계에서 유죄입증에 필요한 결정적 증언을 한 참고인들이 무슨 이유에서인지 검찰수사단계에서 진술을 번복했다고 한다"며 “검찰측의 회유와 협박이 의심되는 대목이다"고 주장했다. 김 전 시장 관련 사건들을 무혐의 처분 내림으로써 검찰이 '고래고기 환부사건'으로 수세에 몰렸던 입장을 반전시키려 한다는 지적도 했다.   조홍래기자 usjhr@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