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옛 울주군청사 부지 매각에 대한 울산시와 울주군의 협상이 본격화되고 있는 가운데 부지매각대금 분할상환 기간을 놓고 여전히 팽팽한 신경전이 펼쳐지고 있다.

울주군에 따르면 지난달 26일 울주군 옛 청사 부지 및 건물매각에 대한 협의를 울산시에 요청한 결과 지난 19일자로 울산시가 군에 보낸 회신에서 부지매각대금 분할기간을 '10년 분할 상환'을 고수했다. 공문에서 울산시는 "신규사업의 증가와 시의 재정여건상 울주군 옛 청사부지 매각 대금 지급을 10년 분할 상환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이에 앞서 울주군의회는 지난 3월 14일, 군청사 부지매각과 관련한 공유재산 관리변경안을 승인하면서 "울산시와 매각 협의 시 일시금 납부 등 최대한 매각대금 납부기간이 단축될 수 있도록 하라"는 부대의견을 달았다.

울주군 관계자는 "군청사 부지를 놓고 부지매입 의지를 보였던 남구청과도 매각대금 납부방식에 대한 이견으로 협의가 중단됐었다"면서 "매각대금 기간을 5년 이하로 단축시켜야 한다는 울주군의 입장에는 변함이 없다"고 밝혔다.

하지만 최근 울산산재전문 공공병원 입지가 울주군 굴화리로 확정되면서 울주군의 입장 변화를 예측하는 전망도 나온다. 산재공공병원 선정을 놓고 벌인 지자체간 경쟁에서 울주군이 낙점 되는 등 우호적인 분위기가 형성되는 상황에 있어 울산시의 매각대금 분할 기간 연장 요구에 울주군이 긍정적인 화답 카드를 제시할 수도 있을 것이라는 분석이다.

울주군은 시로부터 부지매각과 관련한 최종 입장을 전달받음에 따라 이번주 중 매각대금 상환 조건에 대한 울주군의 입장 조율에 들어갈 예정이다. 울산시는 이달까지 울주군과 사업부지 감정평가 등 매각 협의를 하고 5월 행정안전부의 투자심사 면제 신청 절차에 들어가 5~6월 중 매매 계약 체결 및 대급 납부를 추진할 계획이다.

한편 울산시는 엣 울주군청사를 매입해 2021년까지 군청사 복합개발사업 840억 원, 우리동네 살리기 100억 원 등 총 940억 원을 들여 국토부 공모사업인 도시재생 뉴딜사업 및 노후공공청사 복합개발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울주군 남구 옥동 156-3 일원의 옛 울주군청사는 토지 1만 588㎡, 건물 4개동 연면적 9,945㎡로 부지 추정금액은 2017년 9월 공시지가 기준 약 445억 원에 달한다.  전우수기자 usjws@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