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는 24일 동남권 관문공항 부산·울산·경남 검증단의 최종 보고회가 예정된 가운데 국토부의 '김해 신공항 확장안'에 대해 울산시는 재검증이 필요하다는 유보적인 입장인 것으로 21일 확인됐다.

부산시를 주축으로 지난 18일 동남권 관문공항 추진위원회가 발대식을 갖고 김해신공항 건설계획 백지화와 함께 제대로 된 관문공항 건설을 촉구하는 결의문을 채택하고 여론몰이를 하고 있는 상황에 대한 입장정리다.

김해신공항을 둘러싼 국토교통부와 부산·울산·경남지역 지방자치단체 간 이견을 검증하기 위해 지난해 11월부터 활동해온 부·울·경 검증단은 24일 부산시청에서 최종보고회를 연다.

최종보고회에는 최근 보석으로 풀려난 김경수 경남도지사를 비롯해 오거돈 부산시장, 송철호 울산시장, 부·울·경 광역의회 의장, 해당 지역 국회의원, 기초단체장, 시민단체 관계자 등이 대거 참석할 예정이다.

검증단은 그동안 김해신공항이 안전성 부족, 소음 피해, 환경 훼손, 확장성 및 경제성 부족 등의 문제를 안고 있어 동남권 관문공항 역할을 하지 못한다는 논리를 펼쳐왔다.

그러나 이 같은 주장은 부산시의 '가덕도 신공항 건설론'을 뒷받침하는 것이고, 검증단에 포함된 울산시가 별다른 입장 발표를 하지 않으면서 이 같은 주장에 동의하고 있는 것 처럼 비쳐졌다.

실제로 부산시의 입장을 반영한 일부 언론은 동남권 관문공항 추진위원회에 부산시는 물론 울산과 경남지역 인사들이 참여했다고 언급하기도 했다.

부산시의 논리에 울산과 경남은 동조하고 있으며, 여론을 모으고, 더 나아가 대구와 경북지역을 설득해야 한다며 논점의 외연을 확장하고 있다.

이 같은 부산시의 여론몰이에 대해 울산시의 입장은 동의하지 않으며, 유보적인것으로 확인됐다.

21일 울산시 한 고위 관계자는 본보와의 전화 통화를 통해 "김해 신공항 확장안을 반대하는 부산시의 논리에 울산이 적극 동의한다는 뉘앙스가 있는데 전혀 사실과 다르다"며 "울산의 입장은 국토부와 검증단의 이견을 국무총리실 산하 새로운 검증단이 확인 절차를 해야 한다는 선에서 머무르고 있다"고 못박았다.

또 "울산이 필요로 하는 것은 신공항이 위치적으로 가깝고 관문 공항의 역할을 할 수 있어야 한다는 전제"라며 "지금 국토부와 검증단이 서로 이견이 있는 만큼 이에 대한 정확한 판단을 국무총리실 산하 검증단이 재 검증 절차를 거치고, 그 결과에 따라 신공항의 입지를 결정해야 한다는 것"이라고 입장을 정리했다.

이와 함께 "울산이 마치 부산의 주장에 동조하는 것 처럼 여론 몰이를 하고 있는 것에 대해 항의하고 있으며, 지난 18일 추진위 발대식에 울산은 참여하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김지혁기자 uskjh@ulsanpress.net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