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시의회 미세먼지 감축과 악취저감 연구회는 22일 시의회 행정자치위원회 회의실에서 고호근 회장 등 연구의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전문가를 초청해 울산의 미세먼지 감축 등의 정책방향을 위한 간담회를 가졌다.
울산시의회 미세먼지 감축과 악취저감 연구회는 22일 시의회 행정자치위원회 회의실에서 고호근 회장 등 연구의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전문가를 초청해 울산의 미세먼지 감축 등의 정책방향을 위한 간담회를 가졌다.

국가 재난으로 격상된 미세먼지에 대한 시민적 경각심이 날로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최근 3년간 울산지역의 미세먼지 '나쁨' 특보 발효일수가 갈수록 늘어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고농도 미세먼지의 관리체계 마련이 시급한 상황인데, 전문가들은 계절 시기별 미세먼지 발생 원인에 대한 체계적인 분석을 통해 맞춤형 저감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주문이다.
울산시의회 의원연구단체인 미세먼지 감축과 악취저감 연구회(회장 고호근)가 22일 의사당 행자위 회의실에서 마련한 '미세먼지 감축을 위한 연구회·전문가 간담회'에서 울산발전연구원 마영일 박사(환경안전연구실 연구위원)는 '미세먼지 오염현황 및 대응과제'라는 주제발표를 통해 이 같이 진단했다.

마 박사는 최근 3년간(2016~2018년) 울산의 미세먼지 '나쁨' 일수는 11월~3월 기간에는 35일과 32일, 22일이 각각 발생했고, 4월~8월까지는 18일, 36일, 38일간이 각각 관측됐다고 밝혔다.
같은 기간 초미세먼지의 '나쁨' 일수는 11월~3월까지는 각각 3일씩 나타났고, 4월~8월까지는 3일과 5일, 7일간 관측됐다.
마 박사는 계절별 고농도 미세먼지 발생 조건으로, 늦가을에서 봄철(11월~3월) 사이에는 국외에서 유입된 미세먼지에 국내 배출 오염물질이 더해져 발생한다고 설명했다.
반면, 늦봄에서 여름철(4월~8월)까지는 울산 주변지역에서 유입된 오염물질과 지역 내 배출 오염물질이 가중돼 광화학 반응을 일으키면서 고농도 미세먼지를 생성한다고 분석했다.

그는 정부가 미세먼지 관리 종합대책으로 2022년까지 국내 배출량 30% 감축을 목표로 하고 있는데, 이를 위한 전략으로 대규모 배출원의 집중 저감을 통한 감축목표 달성과 주변국과의 환경협력을 통한 동북아 대기질 개선, 국민 건강피해 예방을 위한 민감계층 집중보호, 미세먼지 대응역량 제고를 위한 과학적인 연구기반 강화 등을 꼽았다.
그는 미세먼지 개선을 위한 중장기 과제로 △대기오염 측정망 확대 및 기능 제고 △배출원 관리체계 효율화 △미세먼지 개선을 위한 과학기반 구축을 제시하고 구체적 방안도 내놓았다.

그는 우선 대기오염 측정망 확대 및 기능 제고와 관련, "유해대기오염 측정소 설치를 확대하고, 외부유입효과 분석을 위한 교외대기 측정망 구축이 필요하다"면서 "아울러 미세먼지 및 오존의 전구물질인 휘발성유기화합물 관측을 위한 광화학 측정망 구축과 항만 오염원 관리를 위한 항만 대기질 측정망도 갖춰야 한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미세먼지 개선을 위한 과학기반 구축을 위해 울산지역 미세먼지정보센터 설립과 과학적 지식 축적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 울산과학기술원(UNIST) 송창근 교수(도시환경공학부)는 이날 간담회에서 미세먼지의 중국, 한반도 및 울산 현황을 짚은 뒤 이에 대한 과제로 "최근 미세먼지 관련 법률의 제·개정으로 지자체 단위의 대응 체계 변화가 생겼다"며 신규 법정업무에 대한 대응 방안을 소개했다.
간담회에 함께 참석한 울산대 이병규 교수(건설환경공학부)는 울산의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우선 "도시지역과 교통배출원의 기여도를 분석하고, 산업지역과 도시지역 등 각 지역별 달성 가능한 미세먼지 기준을 설정할 것"을 주문했다.
이어 "차량속도 제한과 도로포장재 변경, 우심지역 교통관리, 동남권 대기환경청 유치를 통한 근본적인 원인 분석과 대책 수립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미세먼지 감축 연구회 간담회에는 회장인 고호근 의원을 비롯한 김종섭·천기옥·전영희·안수일·백운찬 의원과 전문가, 관계 공무원 등 20여명이 참석해 주제 토론과 올해 연구 방향 등을 논의했다.  최성환기자 cs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