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황운하 전 울산지방경찰청장(현 대전지방경찰청장)에 대한 수사에 수사가 본격화 될지가 지역사회 초미의 관심사가 되고 있다.

자유한국당은 지난해 3월 직권남용, 공직선거법, 청탁금지법 위반 등 혐의로 당시 울산경찰청장이던 황 청장을 검찰에 고발했고, 올 들어서는 김 전 시장 비서실장과 한국당이 피의사실 공표와 직권남용 등 혐의로 각각 황 청장을 고소 고발한 상태다.

 

한국당 측은 "황 청장이 객관적이고 공정하게 직무를 수행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권한을 남용해 공작수사, 편파수사를 자행해 지방선거 직전 울산시민의 민심을 왜곡했다"며 고발장을 냈다.

현재 울산지검 공안부는 황 청장에 대한 수사를 지난해 최초 고발 이후 1년 넘게 진행 중이다. 이런 가운데 최근 김 전시장 동생 사건을 수사했던 경찰관 A씨가 비위로 구속된 것을 계기로 황 청장 수사가 본격화하는 것이 아니냐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울산지검 관계자는 22일, "황 청장 수사는 A씨의 구속과는 상관없이 계속 진행하던 것"이라면서 "지난해 고발에 이어 올해 2건이 추가됨에 따라 총 3건의 고소 고발을 취합해 혐의를 확인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처럼 울산지검은 A씨에 대한 비위 혐의 수사와 황 청장에 대한 고소 고발건을 별개로 수사중이라고 밝히고 있다. 하지만 검찰이 선거사건을 담당하는 공안부에 사건을 배당한 것을 두고 지난해 지방선거와 관련해 영향을 미친 것은 아닌지 등을 중점적으로 살펴보는 것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검찰은 앞서 지난 19일 김 전 시장 동생 B씨에 대해 아파트 인허가 사업에 부당하게 개입한 혐의(변호사법 위반)로 수사를 벌였던 울산경찰청 소속 A 경찰관을 강요미수와 기밀누설 등의 혐의로 구속했다. A씨는 B씨에 대한 수사를 맡기 전인 2015년 B 씨가 연루된 아파트 인허가 사업과 관련, 특정 건설업체가 아파트 계약을 따도록 도와주라며 김 전 시장 비서실장의 형을 압박(강요미수 혐의)하고, 이후 수사 상황을 건설업자에게 누설한 혐의를 받고 있다.

한편 경찰이 수사한 김 전 시장 측근 비리 의혹이 잇따라 무혐의 처리되고, 오히려 수사를 했던 경찰이 기밀 누설혐의 등으로 구속되는데 이어 황 청장까지 검찰 수사 대상이 되는 상황에 경찰 내부에서 반발이 적지 않다.
울산경찰청 오지형 수사과장은 22일 오전 자신의 페이스북에 "김 전 시장 측근과 친인척 비리 수사에서 경찰과 검찰이 전혀 상반된 결론을 내린 것은 두 기관 중 한 곳이 사실을 호도하고 진실을 은폐하고 있는 것이 자명하다"며 "검찰의 불기소가 잘못됐다는 결론이 나면 그 책임자는 처벌받고 공직에서 물러나야 한다"고 밝혔다.

또 "특검 수사를 통해 수사 기관과 기소 기관 중 어느 기관에서 진실을 은폐했는지 밝혀지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황운하 청장도 지난 21일 페이스북을 통해 "검찰은 흑을 백으로, 백을 흑으로 만들 힘이 있다"며 "특검을 통해 경찰수사에서 미처 못밝히고 검찰이 덮어버린 부패비리를 제대로 밝히는 수밖에 없어 보인다"고 특검을 촉구했다. 전우수기자 usjws@ 조홍래기자 usjhr@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