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1호 수소전기차 나왔다
올해 1호 수소전기차 나왔다
  • 김지혁
  • 승인 2019.04.22 2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시, 1천대 보급 목표 가속페달
전국 보급량 4,000대 중 25% 해당
인프라 확충 등 수소경제 활성 도모
'울산시 2019년 수소전기차 넥쏘 1,000대 보급 및 울산 1호차 전달식'이 22일 현대자동차 울산공장 홍보관에서 열린 가운데 하언태 현대차 울산공장 대표이사, 하부영 금속노조 현대차지부장, 송철호 시장, 황세영 시의회 의장이 1호차 고객인 강기만 씨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유은경기자 usyek@
'울산시 2019년 수소전기차 넥쏘 1,000대 보급 및 울산 1호차 전달식'이 22일 현대자동차 울산공장 홍보관에서 열린 가운데 하언태 현대차 울산공장 대표이사, 하부영 금속노조 현대차지부장, 송철호 시장, 황세영 시의회 의장이 1호차 고객인 강기만 씨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유은경기자 usyek@

울산시가 22일 올해 수소전기차 보급 목표 1,000대 중 1호차 전달식을 개최했다. 이날 오전 현대자동차 울산공장 홍보관에서 송철호 울산시장, 황세영 시의회 의장, 하언태 현대차 울산공장 대표이사 등이 참석한 가운데 '2019년 수소전기차 넥쏘 1,000대 보급 1호차 전달식'을 열었다. 

# 2030년까지 6만 7,000대 보급 추진
울산시의 올해 수소전기차 넥쏘(NEXO) 보급량은 전국 물량 4,000대의 25%에 해당하는 1,000대다. 연말이면 1,360여 대의 수소차가 울산 시내를 누비게 돼 미세먼지 저감 등 대기환경 개선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시는 이번 전달식을 계기로 현대차와 상호 협력해 시 수소차 보급 중·장기 목표인 2030년까지 수소전기차 6만 7,000대 보급을 차질없이 추진해 친환경차 대중화를 선도하겠다는 계획이다.

궁극의 친환경차로 불리는 수소전기차 넥쏘(NEXO)는 세계 최고 수준의 1회 충전 거리를 갖고 있으며, 3단계 공기청정 기술로 미세먼지 제거도 가능해 '달리는 공기청정기'로 주목받고 있다.

현대자 관계자는 "넥쏘(NEXO) 1,000대를 운행할 경우, 디젤차 2,000대 분의 미세먼지를 정화하고 나무 6만 그루를 심은 것과 같은 탄소 저감 효과가 있다"고 말했다.

# 넥쏘 1대=나무 60그루 심는 효과
또 글로벌 자동차 시장에서 디젤 등 내연기관차의 생산 금지 조치 등 친환경 자동차로의 전환이 급속하게 진행되고 있는 점을 감안해 품질 향상 및 연구 개발에 더욱 매진해 세계 수소전기차 분야에서 압도적인 위상을 이어 가겠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최근 정부의 수소경제활성화 이행안(로드맵) 시행으로 수소전기차 확대 보급은 더욱 탄력을 받을 것이며, 미래 수소경제를 선도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시는 지난해 10월 수소의 생산 및 공급, 활용에 이르는 전주기 수소산업 지원 육성 등의 내용이 담긴 '수소경제 선도도시 추진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 현대차와 수소산업 육성 업무협약
이어 같은해 12월 수소산업 육성을 위한 발전용 수소연료전지 시범사업 추진 등의 내용이 담긴 '수소연료전지 산업육성 및 수소인프라 확충 업무협약', 그리고 올해 1월 세계 수소경제 연관산업 선도를 위해 울산을 중심으로 수소전기차와 관련 부품산업 생산시스템 구축 및 고용확대 등의 내용인 담긴 '수소경제 연관산업 고용투자 확대 업무협약식' 등 현대자동차와 총 3회의 상호 협력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2019년 넥쏘 1,000대 보급 울산 첫 구매자는 지역건설업에 종사하고 있는 강기만(59) 씨로 "평소 수소전기차 등 친환경자동차에 대한 관심과 환경오염 해소에 일조하고자 하는 뜻을 가지고 있던 중 넥쏘의 친환경성, 최첨단 기술 및 디자인에 매료돼 이번에 수소차를 선택했다"고 말했다.

시 관계자는 "수소전기차의 선도적 보급과 지속적인 충전 기반(인프라) 확충으로 미세먼지 저감, 온실가스 저감 등 대기환경 개선에 기여함은 물론 미래 친환경 자동차산업 육성에도 최선을 다해 울산을 중심으로 대한민국 수소경제 생태계가 구축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김지혁기자 uskjh@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