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양산시가 국토교통부가 시행하는 광역알뜰교통카드 시범사업 지자체로 선정돼 6월부터 시행에 들어간다고 30일 밝혔다.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는 지난 29일 양산 등 전국 11개 광역·기초자치단체(부산, 인천, 대전, 울산, 세종시) 기초(양산, 수원, 청주, 전주, 포항, 영주시)를 대상으로 2019년 광역알뜰교통카드 시범사업을 6월부터 시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양산시의 체험단 규모는 약 500여명 정도이고 전국적으로 총 2만명 이상의 체험단을 모집한다. 양산시에 거주하는 시민은 누구나 가능하며 1일부터 광역알뜰교통카드 홈페이지(주요 포털 '광역알뜰교통카드' 검색)을 통해 응모할 수 있다.
광역알뜰교통카드는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시민 누구나 교통비 절감혜택을 누릴 수 있는 제도로, 대중교통을 타면 탈수록 최대 30%+α까지 교통비가 줄어들고, 보행, 자전거 마일리지를 쌓는 재미도 쏠쏠하다.

지난해 세종, 울산, 전주 등에서 시범사업을 거치며 혜택을 확대했으며 2019년은 후불 교통카드 등으로 진행되고 전국 호환 및 자동마일리지 적립 등 편의성이 대폭 개선됐다. 자세한 내용은 5월 1일 오픈될 광역알뜰교통카드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다.

양산시 관계자는 "국토교통부에서 야심차게 준비한 2019년 광역알뜰교통카드 시범사업에 선정되면서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양산시민들에게 해택을 줄 수 있게 됐다"며 "시범사업 모니터링을 통해 광역알뜰교통카드의 기능을 더욱 보완하여 본 사업 진행시 보다 편리하고 혜택이 많이 주어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수천기자  lsc@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