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 동구가 올해 고용위기지역에 이어 산업위기 특별대응지역 지정 기간도 연장됐다. 조선업 장기 불황이 최근 선박수주가 증가하는 등 회복되고 있으나, 지역 경제 활성화로 이어지기까지 정부의 도움이 필요하다고 본 것이다. 이로써 동구는 지역 경제의 조속한 회복과 경쟁력 강화를 위한 다양한 정책을 지원 받을 수 있는 기간이 더 주어지게 됐다. 


동구는 지난해 고용위기지역 지정에 따라 지역 경기 회복을 위한 지역 인프라 구축 및 일자리 창출 분야에서 조선업희망센터 운영, 희망근로지원사업, 조선업 퇴직자 재취업 지원사업 등 약 240억 원의 국비 지원을 받았다. 또 같은 해 산업위기대응 특별지역으로 지정되면서 동구가 추진 중인 대왕암공원 AR·울산대교전망대 VR 콘텐츠체험존 조성사업을 비롯해 노인일자리 사업 등 17개 사업에 총 202억 원에 달하는 예산을 정부로부터 교부받았다. 그러나 언제까지 정부가 동구만을 보살펴 줄 수도 없는 노릇이다.


최근 선박수주가 증가하는 등 지역 주력산업인 조선업이 회복되면서 인력난을 겪고 있는 만큼 정부의 지원이 언제 끊기게 될지 모르는 상황이다. 이 같은 시점에서 동구는 여러 일자리 사업들을 진행하고 있지만 한시적인 일자리에 그친다는 점에서 아쉬운 대목이다. 물론 한시적인 일자리라도 필요로해 사람들이 몰리는 현실이지만, 당장 급한 불을 끄기 위해 예산만 축내는 사업들이 즐비해선 안 된다.


또 동구는 수백 만 원을 들여 지역 주력 산업이었던 조선업에 치중하던 과거와 달리 산업의 다각화를 위해 바다자원 활성화 사업을 시행한다는 것을 피력하고 있는데, 해당 사업들이 제대로 진행되는지도 유심히 지켜봐야할 대목이다. 동구는 정부만을 의지하기 보다는 자립심을 가지고 새로운 무언가를 추진력있게 해나가야 할 때다.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