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외 기업들이 컨소시엄을 구성, 울산시와 MOU를 체결하고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민간 주도 부유식 해상풍력 발전 단지 조성' 사업이 국방부의 협조를 받아 일부 지역 공유수면에 대한 점·사용 허가를 받았다.
 당초 사업 예정 해역이 '군사 작전 구역'이어서 난색을 표했던 국방부가 사업 추진 필요성을 인정하면서 물꼬를 튼 것이다.


 울산시는 민간 주도 사업과 동시에 부유식 해상풍력 국산화 기술 개발 관련 사업을 추진하는 이른바 '투-트랙 전략'이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고 13일 밝혔다.


 이날 울산시 박순철 혁신산업국장은 기자실을 방문해 "울산 부유식 해상풍력사업이 각종 우려 속에 순항하고 있다"며 관련 사업 진행 상황을 브리핑했다.
 민간 주도 사업과 관련해 박국장은 "민간 주도 사업 예정 해역에 해군 작전구역이 있다는 사실이 확인되면서 국방부가 난색을 표했지만, 해역을 재조정하는 과정을 거치면서 국방부의 협조를 얻을 수 있었다"며 "사업의 필요성을 국방부가 인정하면서 3개 민간 투자사(컨소시엄)가 8개 지점의 라이다 설치와 관련한 공유수면 점·사용허가를 받았다"고 설명했다.


 현재 각 민간투자사는 발전사업 허가와 사업의 경제성에 가장 중요한 풍황자료 측정을 위해 라이다 설치에 필요한 행정절차를 진행하고 있다.
 민간 주도 사업은 에퀴노르, 쉘-코엔스헥시콘, GIG, SK E&S-CIP 등 5개 민간투자사 컨소시엄이 참여한 가운데 울산시와 MOU를 맺고 발전단지 조성 가능성 여부와 사업성 조사를 진행 중이다.


 이들 5개 투자사들은 총 6GW 규모의 부유식 발전 단지를 조성한다는 계획을 세우고 있다.
 이와 별도로 '부유식 해상풍력 국산화 기술 개발 전략의 경우 정부, 울산시 그리고 참여기업의 자금과 인력을 투입해 현재 4개의 프로젝트가 진행되고 있다.

    먼저 오는 10월이면 발전 용량 750kW, 총 중량 2,259톤, 블레이드 포함 80m 규모의 세계 7번째 부유식 해상풍력 발전기를 울주군 서생 앞바다에서 볼 수 있다.
이 프로젝트는 산업부와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의 지원으로 울산대, 마스텍중공업, 유니슨, 세호엔지니어링에서 참여하는 것으로 풍력 발전기의 실증사업이다.


두 번째와 세 번째 프로젝트는 부유식 해상풍력기 상용화를 목표로 지난해 6월부터 5㎿급 대형 부유식 풍력발전기 설계 기술(2018년 6월 ~2020년 5월·에이스 E&T 등 10개 기관·52억 원)과 200㎿급 부유식 풍력단지 설계 및 평가기술 개발(2018년 6월~2020년 5월·울산TP 등 8개 기관·40억 원)을 진행 중이다.


네 번째는 프로젝트는 산업부가 직접 '부유식 해상풍력 실증 프로젝트(2020년~2026년·5,900억 원 규모)'를 진행하는 것으로 다음 달 과기부의 예비타당조사가 통과될 경우 울산시의 부유식 해상풍력 국가 기술개발 전략에 가속도가 붙을 것으로 시는 기대하고 있다. 김지혁기자 uskjh@ulsanpress.net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