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 5개 시내버스 노사가 주 52시간 근무제 도입을 두고 갈등을 빚고 있는 가운데 14일 울산 시내버스 율리공영차고지에 시내버스들이 주차돼 있다.  유은경기자 usyek@
울산 5개 시내버스 노사가 주 52시간 근무제 도입을 두고 갈등을 빚고 있는 가운데 14일 울산 시내버스 율리공영차고지에 시내버스들이 주차돼 있다. 유은경기자 usyek@

【속보】= 울산시내버스 5개 업체(한국노총 소속)가 15일 파업을 예고한 가운데 지방노동위원회의 조정회의가 14일 현재(오후 9시)까지 지속되면서 막판 진통을 겪고 있다.
노조 측의 주52시간 근로제도 시행에 따른 임금 손실 보전 요구와 사측의 재정 누적 적자에 따른 경영 악화 주장이 맞서면서 이견을 좁히지 못하고 있다.


울산시는 조정회의가 성과없이 중지(종결 기한 14일 자정)되더라도 파업 예정 시각(15일 오전 4시)까지 노사와 함께 머리를 맞대고 협상을 중재한다. 이날 노사는 임금안 등을 놓고 팽팽한 협상을 진행했다.

노조가 주장하는 임금 인상비율은 12.15%로, 오는 7월 시행을 앞두고 있는 주 52시간 근로 제도와 관련해 임금 손실분을 보전해 달라는 요구다. 반면 사측은 극심한 경영 악화로 재정 적자가 누적되고 있어 임금 인상은 해 줄 여력이 없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한국노총 소속으로 함께 파업을 결의했던 타 특·광역시 중 일부는 14일 극적 타결을 통해 파업을 전면 철회했다. 지난 13일 대구에 이어 14일에는 인천이 시내버스 노사 협상을 타결하면서 파업을 철회했다. 광주도 이날 오후 협상을 잠정 타결해 내일 예정된 총파업 참여를 철회했다. 전남에서도 총 18개 시·군버스 노사 중 13곳이 협상에 잠정 타결했고, 4개 지역 5곳이 막판 협상을 진행 중이다.

주 52시간 근무제 도입을 두고 갈등을 빚고 있는 울산 5개 시내버스 노사 대표들이 14일 울산지방노동위원회 조정회의실에서 노동쟁의 조정회의를 갖고 있다.
주 52시간 근무제 도입을 두고 갈등을 빚고 있는 울산 5개 시내버스 노사 대표들이 14일 울산지방노동위원회 조정회의실에서 노동쟁의 조정회의를 갖고 있다.

울산시는 중재 노력과 동시에 만일의 경우 파업에 대비해 비상수송 대책본부를 운영하고 있다. 파업 시 비상수송차량으로 전세버스 63대와 공무원 출퇴근 버스 7대를 긴급 투입한다. 울산시는 파업에 참여하지 않는 시내버스 2개사 250대와 주택가 이면도로를 운행하는 지선버스(33개 노선 80대), 마을버스(9개 노선 43대)는 정상 운행된다고 밝혔다.


근로자 및 학생 통학위주의 36개 주요노선에 전세버스와 공무원 통근버스 70대를 투입하고, 운행중단 첫날인 15일부터 3일간 노선운행의 혼선을 최소화하기 위해 각 기·종점 및 비상수송차량에 공무원 200여명을 배치한다. 파업이 현실화 된다면 시내버스 운행이 정상화될 때까지 15일부터 택시부제 운행, 승용차 요일제, 공영주차장 요일제를 전면 해제한다. 또 시 누리집, 버스안내정보시스템(BIS), 도로전광표지(VMS)등을 통한 홍보실시와 각종 시설관리기관 이용객들의 혼란을 방지하도록 적극적인 안내를 요청했다.

시교육청도 시내버스 파업에 대비해 각급 학교에 수업 비상대책을 안내하고 교육과정운영에 만전을 당부했다. 시교육청의 수업 비상대책은 13일 울산시 주관 시내버스 운행중단 대비 유관기관 대책 회의 결과에 따른 것이다. 이에 따라 각급 학교는 시내버스 운행 중단 시 등하교 시각 조정, 휴업 등을 학교장 재량으로 결정한다. 휴업 조치 시 15일 오전 10시까지 시교육청 교육과정운영과로 유선보고 하도록 안내했다. 김지혁기자 uskjh@ 김미영기자 myidaho@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