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와대가 15일 기존의 5당 원내대표가 참여하는 방식이 아닌 여야정 국정상설 협의체는 없다며 자유한국당의 '원내 교섭단체 3당 간 새 협의체' 요구를 거부했다.

특히 여당인 더불어민주당 내부에서도  3당 협의체 타진 가능성 목소리가 흘러나오자 빠르게 진화한 것이다.
1년 전 우여곡절 끝에 5당이 합의한 원칙을 깨면서까지 한국당에 끌려가지 않겠다는 점을 분명히 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이날 기자들을 만나 "여야정 협의체는 5당이 어렵게 합의한 사안이다. 이는 국회에 계셨던 분들이나 언론인들이 더 잘 알 것"이라며 "어렵게 했던 약속이 반드시 지켜지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만일 이런 약속이 쉽게 깨져 버린다면 앞으로 무슨 약속을 할 수 있고 무슨 합의를 할 수 있겠느냐는 생각이 든다"며 "약속을 지켜나가는 것이 중요하지 않나"라고 강조했다.

이 관계자는 "융통성을 발휘하는 것도 약속이라는 튼튼한 밑바닥과 기둥이 세워져 있어야 하는 것"이라며 "기둥이 튼튼해야 그 위에 다양한 모양의 건물을 만들 수 있다"고 덧붙였다.

앞서 이원욱 민주당 원내수석부대표는 전날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가 추경과 국회 현안 문제를 해결하겠다는 확답을 하면 나 원내대표가 제안한 교섭단체 3당만 참여하는 여야정 협의체 구성을 청와대와 대통령에게 건의드릴 수 있다"고 말했다.

국정 운영에 있어 유일한 걸림돌이 협의체 구성 문제라면 이를 한국당에 양보하더라도 추경과 민생 법안 처리를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게 이 원내수석의 설명이었다.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가 3당 교섭단체 중심의 여야정 상설협의체 외에는 협상에 임할 수 없다는 입장을 고수하자 민생 현안을 해결하기 위한 고육지책으로 풀이된다.

나 대표는 전날 원내대책회의에서 "원내교섭단체 3당이 참여하는 여야정 협의체는 극구 거부하고 자신들에게 유리한 5당 범여권 협의체만 고집하고 있다"며 "그런 기준이라면 지금 국회 내에 있는 민중당과 대한애국당은 왜 포함을 안 시키는지 묻고 싶다"고 반문하는 등 끝까지 3당 참여를 고수했다.

하지만 이날 청와대의 반응은 나 대표의 주장과 이 원내수석의 발언과 거리가 멀다. 교섭단체 3당이 참여하는 방식의 새로운 여야정 국정상설 협의체는 없다고 못을 박았기 때문이다.

여야정 협의체의 구성은 지난해 첫 출범을 앞둔 사전 논의 과정에서 이미 합의가 이뤄진 만큼 여야 5당 원내대표 틀을 벗어날 수 없다는 점을 재확인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서울=조원호기자 uscw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