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시의회 산업건설위원회는 제204회 임시회 기간 중인 20일 한국조선해양(현대중공업 본사) 울산존속 촉구 결의안을 원안 가결했다.
울산시의회 산업건설위원회는 제204회 임시회 기간 중인 20일 한국조선해양(현대중공업 본사) 울산존속 촉구 결의안을 원안 가결했다.

최근 울산의 정·재계는 물론 노동·시민사회의 최대 현안으로 떠오른 현대중공업 울산 본사의 서울 이전을 반대하는 '결의안'이 20일 시의회 상임위를 통과했다.

울산시의회 산업건설위원회는 이날 오전 회의를 열어 동구 출신의 전영희 의원(더불어민주당)이 대표 발의한 '한국조선해양(현대중공업 본사) 울산 존속 촉구 결의안'을 심사, 원안 가결해 본회의로 넘겼다.
이에 대해 현대중공업 측이 대우조선해양 인수합병에 따른 물적분할에도 불구하고 "본사는 울산에 있다"고 적극 진화에 나섰으나, 결의안은 시의회 여야 의원 22명 전원이 찬성서명한 만큼 결의안의 오는 28일 본회의 채택은 무난할 것으로 보인다.

이날 산업건설위를 통과한 결의안에선 "최근 현대중공업의 대우조선해양 인수합병과 물적분할 상황을 지켜보면서 시의회는 심각한 우려를 금할 수 없다"면서 "지금 벌어지고 있는 움직임은 현대중공업 자회사들의 탈울산이 있었던 2017년 현대중공업 4차 분할 당시의 악몽이 떠오르기 때문"이라고 우려의 시선을 보냈다.
이어 "2017년 현대중공업 분사로 자회사들의 탈울산을 지켜보았던 시민들은 현대중공업의 진정한 본사격인 한국조선해양의 서울 설립을 지켜보면서 허탈감과 불안감을 넘어 배신감에 휩싸여 있다"고 전했다.
또 "이는 고 정주영 회장의 혼이 깃든 울산을 버리는 행위다"며 "미포만의 역사를 돌아볼 때 울산 없는 현대중공업은 있을 수 없으며, 현대중공업 없는 울산 또한 상상할 수 없다"고 잘랐다.
결의안에서는 현대중공업에 대해 "사실상 본사인 한국조선해양의 본사를 울산에 설립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면서 "시의회는 한국조선해양의 울산 존속을 위해 필요한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한국조선해양의 울산 존속과 함께 지역 조선산업의 위기 극복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며 "앞으로 한국조선해양의 울산 존속을 위한 범시민운동 등 120만 시민과 함께 할 것"이라고 압박했다.
결의안에는 이밖에도 "조선업 불황 속에 현대중공업이 공공선박 발주 입찰에 참가할 수 있게 된 배경에는 시의회 제198회 임시회에서 '현대중공업 공공입찰 참가제한 유예 대정부 건의안'을 의결하고, 지난해 8월 21일에는 여야 의원 20명이 청와대와 국회에 건의안을 전달하는 등 시의회와 지역정치권의 적극적인 지원활동의 결과"라고 강조했다.
결의안은 본회의 의결을 거쳐 청와대와 국회, 국무총리실, 관련부처, 울산시, 현대중공업 등에 보낼 예정이다.

한편, 민주당 울산시당 김지운 수석대변인은 이날 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현대중공업의 법인분할을 절대 반대한다"고 입장을 밝혔다.

김 대변인은 "사측은 본사 이전은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고 해명하고 있지만, 이달 말 임시주총에 상정되는 물적분할에 따른 중간지주사(한국조선해양) 설립안에선 미포조선, 삼호중공업, 대우조선해양 그리고 현대중공업 4개사를 자회사로 편입시키고 있다"면서 "문제는 중간지주사인 한국조선해양의 본사가 서울 계동 사옥에 위치한다는 점"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현대중공업 본사의 서울 이전에 대해 울산시민이 느끼는 것은 경제적 손실에 따른 불안감이 전부가 아니며, 심리적 상실감에 따른 배신감이 더 클 것"이라며 "경영효율성과 인재 확보를 내세운 중간지주사의 탈울산은 어떤 경우에도 받아들일 수 없다"고 단언했다. 최성환기자 cs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