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송철호 시장(사진)이 20일 청와대를 방문해 현대중공업의 물적분할에 따른 '사실상 본사 이전'에 대한 울산의 반대 여론을 전달했다.


 송시장은 이날 오후 청와대에서 윤건영 국정기획상황실장, 윤종원 경제수석, 김영배 민정비서관, 노영민 비서실장, 강기정 정무수석 등을 잇달아 만나 현대중공업의 중간 지주회사인 '한국조선해양'이 울산에 존치해야 한다는 입장을 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현대중공업의 존속 법인을 인계 받아 사실상 '본사' 개념인 한국조선해양이 울산을 떠나 서울에 자리잡는데 대한 울산 지역의 반대 여론을 전달했다.


 또 조선업 특별고용지원업종 지정, 고용위기지역 지정, 산업위기대응특별지역 지정 등 울산의 경제 회복을 위한 정부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지역 체감 경기가 여전히 어려운 현실에서 현대중공업의 사실상 본사인 한국조선해양이 울산을 떠나는 어려움을 호소하고 정부 차원에서의 대책 마련을 주문한 것으로 알려졌다.


 송 시장은 조선업에서 시작된 위기가 지역 전체 산업으로 확산하는 상황에서 친환경, 자율주행 등 산업 패러다임 변화도 울산 경제의 불확실성을 높이고 있다고 보고, 이에 대응해 준비하는 울산의 미래 먹거리 산업에 대한 정부 지원을 이끄는 데 주력했다.


 이밖에 울산시가 주력으로 추진하는 2030년 세계 최고 수소 도시 구현을 목표로 한 수소 경제 실현, 원전해체연구소를 거점으로 한 세계 원전해체시장 선점을 위한 울산시의 다양한 노력 등도 적극적으로 알리고 지원을 요청했다.


 한편 지난 7일 송시장은 울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현대중공업은 울산에서 창업했고, 조선해양 관련 기업이 밀집한 울산이야말로 한국조선해양이 있을 최적지"라며 본사 이전에 대한 반대 입장을 공식적으로 밝힌 바 있다.


 당시 기자회견에서 그는 "지역과 함께 성장해 온 현대중공업의 사회적 책임이 필요한 때"라며 "한국조선해양 본사의 타 지역 이전은 간신히 조선산업 위기를 극복하고 있는 동구지역 주민과 울산시민에게 심리적 저항과 불안감을 불러올 것"이라고 우려했다.


 이어 "현대중공업 경영과 설계, 연구인력 역외 유출은 3만여 명의 인력 구조조정과 분사 결정에 따른 지역경제 붕괴의 악몽을 재연한다"고 지적하면서 "연구인력 이탈로 울산시가 그동안 정보통신기술(ICT) 융합 인더스트리 4.0 조선해양사업, 조선해양기자재 장수명센터 등 조선해양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기울여 온 노력과 조선업황 회복 이후 재도약을 위해 추진 중인 스마트 선박, 친환경 선박 관련 울산 조선해양산업 고도화 전략 이행에도 심각한 차질이 예상된다"고 걱정했다.
 김지혁기자 uskjh@ulsanpress.net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