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음달 말 종료되는 '조선업 특별고용지원 업종 지정 기간' 연장을 위한 움직임이 보이고 있다.
 한국조선해양플랜트협회에 따르면 지난 4월 말 고용노동부에 내년 4월까지 연장된 고용위기지역 지정 기간에 맞춰 조선업 특별고용지원 업종 지정 기간을 연장해달라는 신청서를 제출했다.


 협회는 조선업이 회복기에 접어들고 있지만 지역 경제로 이어지는데 다소 시간이 걸리고, 갑작스럽게 지정기간을 종료하게 되면 체납급, 4대보험 유예금 등을 적시에 상환할 수 없는 업체들이 많기 때문에 업체들이 도산할 위험이 있는 등 여러 애로사항이 있기 때문에 정부에 정확한 실태조사를 통해 지정기간 연장을 요청했다고 밝혔다.


 해당 지정 기간 연장은 6월 중순 이후께 발표될 예정이다.
 만약 지정기간이 연장이 된다면 오는 6월 말 종료 예정이었던 조선업희망센터 운영 연장에 대한 근거를 마련할 수 있는 상황이 된다.


 조선업희망센터는 지역의 조선업 실·퇴직자들에게 재취업 및 창업, 상담 등의 서비스를 제공해왔다. 조선업희망센터를 통한 상담 등 지원 건수도 2017년 6월 5만8,301건, 2017년 12월 9만6,660건, 2018년 12월에는 20만6,679건으로 지속적으로 늘고 있는 추세다.


 '조선업희망센터' 운영이 종료될 경우 현재 처리하고 있는 각종 고용·복지민원을 울산 남구에 소재하고 있는 고용복지플러스센터에서 방문 처리해야 하는 실정이다.


 그러나 현재 동구 산업의 58% 정도가 조선업 종사자인 시점에서 조선업희망센터가 사라질 경우 지리적 특성 상 동구 주민들이 해당 지역을 오고가는 불편함과 민원 업무가 몰리는 현상 등 여러 문제점들이 있기 때문에 조선업 특별고용지원 업종 지정기간이 연장이 필요한 상황이다.

동구는 만약 조선업 특별고용지원업종 지정 기간 연장이 안되더라도, 올해 말까지 센터 운영에 대한 예산을 지역산업맞춤형 일자리 사업비로 22억8,000만 원을 확보해 놓았기 때문에 대안책을 강구할 시간을 벌 수 있다고 밝혔다.
또 혹여나 해당 지정 기간이 연장이 안될 시, 지난 2월 고용노동부에 고용복지플러스센터 전환 유치를 요청하는 등 주민들에게 피해가 가지 않도록 여러 방안들을 고심하고 있다고 전했다.


동구 관계자는 "조선업 특별고용지원 업종 지정에 대한 결과가 어떻게 나올 지 아직 예측할 수 없는 상황"이라면서 "만약 정부가 조선업희망센터를 고용복지플러스센터로 전환 유치하는 안을 통화시켜주면 취약계층에 대한 고용과 복지 통합서비스 등을 원스톱으로 제공할 수 있다. 또 조선업 희망센터 위치 상 북구 지역과도 인접하기 때문에 조선업 불황과 자동차 산업 위기 등의 어려움을 겪고 있는 동구와 북구 지역의 고용·복지민원도 신속하게 처리 할 수 있다"고 말했다.
 정혜원기자 usjhw@ulsanpress.net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