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미정상 간 통화내용 유출이 자유한국당과 청와대의 대결로 확대되고 있다. 한국당은 자당 강효상 의원의 '기밀누설 파동'에 곤혹스러워 하면서도 '국민 알권리'를 부각하며 공세적 대응에 나섰다. 유출의 중심에 선 강 의원은 "야당의원에 대한 탄압"이라고 주장했다.

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는 23일 국회에서 열린 '청와대 특감반 진상조사단 회의'에서 "(해당 사건은) 이 정권의 굴욕외교와 국민 선동의 실체를 일깨워준 공익제보의 성격이 강하다"고 규정했다. 그는 "밖으로는 구걸하러 다니고 안으로는 휴대폰 감찰로 탄압하고 있다"며 "트럼프 대통령과 어떤 대화가 오갔는지, 국민은 알 권리가 있다"고 강조했다.

앞서 청와대와 외교부는 주미 한국대사관 소속 외교관이 강 의원에게 한미 정상간 통화내용을 무단 열람해 유출한 사실을 파악했다. 외교관 K씨와 강 의원은 고등학교 선후배다. K씨는 한미 정상 통화 내용을 열람한 뒤 지난 9일 카카오톡 보이스톡 통화를 통해 해당 정보를 강 의원에게 전달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후 강 의원은 그가 건넨 정보를 토대로 국회에서 해당 내용을 공개했다.

이를 두고 정부와 여당은 국가정상 간 통화내용은 '3급 기밀'에 해당된다는 판단이다.
더불어민주당 이재정 대변인은 해당 사실이 알려지자 즉각 기자회견을 열고 "민감한 내용이 상당부분 포함돼 있어 3급 국가기밀에 해당하며 이를 누설하는 건 국익을 해하는 중대한 범죄행위로서 형법상 외교상 기밀누설죄로 처벌된다"고 지적했다.

반면 논란 당사자인 강 의원은 이날 당 회의에 참석해 "국회의원이 국민 알권리 차원에서 밝힌 일을 가지고 공무원의 핸드폰을 압수수색해 조사한다는 것이 대명천지에 가당키나 한 일인가"라며 "야당의원을 겁박하고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조원호 기자 uscw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