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당
5개 위원장 당무감사 통과 재신임
울주군, 이선호 권한대행 체제 유지
대부분 정치신인 인지도 극복 주목

●한국당
바른계 복당 불발로 일괄사퇴 무산
영남권 물갈이론에 당협 좌불안석
경쟁구도 결정 공천룰 향방에 촉각


내년 20대 총선을 앞두고 교체 가능성이 제기됐던 여야 거대 양당의 울산지역 일선 조직책들은 내년 총선후보 공천 전까지는 현행 제체를 유지할 것으로 보인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지난 2월부터 지난달까지 전국 지역위원회를 대상으로 진행된 지방조직 당무감사에서 직무대행 중인 울주군을 제외한 5개 지역위원장은 모두 재신임을 받았다.

또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은 지난 3~4월 '패스트트랙' 정국의 혼란과 맞물린 바른미래당의 내홍이 분당으로 이어질 경우 바른정당계 의원의 단체 복당 길을 열어주고, 황교안 대표 체제의 기반을 다지기 위한 명분으로 전국 당협위원장 일괄사퇴 방안을 검토했었다.
그러나 당협위원장 일괄 사퇴의 전제 조건인 단체 복당에 대한 바른미래당 의원들의 선긋기로 없던 일이 되면서 울산지역 6개 원내·외 당협위원장들은 일단 내년 총선후보 공천까지는 현직을 유지할 수 있게 됐다.
이처럼 여야 양당의 울산 지역·당협위원장들이 자리를 보존하며 일선 당 조직까지 장악하면서 내년 총선 공천경쟁에서 유리한 고지를 선점한 셈이다.

하지만 여야 조직책들의 입지 선점이 후보 공천을 보장하지는 않는다는 점에서 앞으로 본선행 티켓을 거머쥐기까지는 가시밭길이 예상된다.
23일 더불어민주당 울산시당은 최근 일선 지역위원회를 대상으로 한 중앙당의 조직감사에서 울주군을 제외한 5개 지역위원회 가운데 중구가 우수 평가를 받아 박향로 위원장이 당 대표 표창장을 받았다고 밝혔다. 또 남구갑·을, 동구, 북구지역위도 감사에서 양호 판정을 받아 내년 총선까지 모두 현재의 지역위원장 체제가 유지된다고 전했다.
다만, 이선호 울주군수가 직무대행을 맡고 있는 울주군 지역위는 이번 조직감사 대상에서 제외된데 이어 내년 총선 전 마지막 지역위원회 개편으로 24일까지 받는 새 지역위원장 공모 지역에 포함되지 않아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린다.

민주당 안팎에선 올 1월 실시한 지역위원장 공모에 울주군에선 4명이 신청했지만, 적격자를 찾지 못해 공석으로 남겼고, 이번 지역위 개편에서도 빠진 것을 고려할 때 내년 총선 공천 전까지는 지금과 같은 직무대행 체제가 유지되지 않겠느냐는 게 대체적인 관측이다.
일각에선 중앙 관료로 있는 특정 인물을 고려한 판단이라는 추측과 함께 내년 총선 후보 공모에서도 적격자가 나타나지 않을 경우, 현재 무소속 출마를 준비 중인 강길부 의원과 연대를 모색할 수도 있다는 상상력도 나온다.
내년 총선에서 여당과 양강 대결을 펼쳐야 하는 자유한국당의 울산지역 속내는 민주당보다 더 복잡하다.

물론 당협위원장 일괄 사퇴론의 불발로 특별한 변수가 없는 한 현직 당협위원장들은 내년 총선 공천 전까지는 직을 유지하겠지만, '영남권 물갈이론'에서 자유로울 수 없는 중진 현역과 지난해 지방선거 참패 책임론에서 자유로울 수 없는 원외 당협위원장들은 좌불안석이다.
지역정가에선 한국당의 후보 교체 폭에 대해 변화를 바라는 지역여론 등을 고려할 때 현역 최소 1명에서 최대 3명(원내·외)에 이를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무엇보다 황 대표 체제에서 당협 정비가 없었고, 내년 총선에 대비한 당협위원장 재신임 절차가 생략된 상태에서 총선 후보 공모가 이뤄질 경우, 교체 폭은 예상보다 훨씬 크질 수 있다는 관측이 설득력을 얻는 분위기다.

일단 내년 총선을 10개월여 앞둔 울산지역 여야 후보군의 최대 관심사는 공천룰의 향방이다. 여야 모두 최종 후보 선정은 예외 없는 경선이 원칙이지만, 공천신청에 앞선 현역 물갈이 폭과 기준이 어떻게 정해지느냐에 따라 전혀 다른 경쟁구도가 만들어지기 때문이다.
여기에다 여당의 경우 일부 선거구를 전략지역으로 지정하거나 진보정당과의 후보단일화를 염두에 둔 공천기법이 동원될 수도 있다는 점이 변수다.

특히 현역인 이상헌 의원이 장악한 북구와 총선·지방선거 출마 경험이 있는 남구갑의 심규명 위원장을 제외한 나머지 지역위원장들은 사실상 정치신인이라 취약점으로 꼽히는 낮은 인지도를 극복하는 것이 최대 관건이 될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공천경쟁을 앞둔 울산지역 여야의 최대 화두는 '물갈이'와 '인지도 극복'으로 모아지고 있다.   최성환기자 cs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