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남권에서 나온 매장문화재를 한데 모아 보관하고 연구할 '열린 수장고'가 경주에 들어섰다.
 국립경주박물관은 지하 1층, 지상 2층 건물로 연면적 9,242㎡, 수장 면적 6,029㎡인 영남권수장고 준공식을 23일 개최했다.


 신라역사관, 신라미술관, 월지관이 있는 기존 전시 공간에서 옥골교라는 다리를 건너면 닿는 영남권수장고는 국립경주박물관은 물론 국립대구박물관, 국립김해박물관, 국립진주박물관에 있는 유물을 이관해 관리한다.


 민병찬 경주박물관장은 "일반 사람들이 수장고를 궁금해해서 도서관처럼 전시와 열람 기능을 갖춘 열린 수장고로 만들었다"며 "관람객을 위해 별도로 전시실과 전시수장고를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실제로 영남권수장고는 로비와 전시실, 전시 수장고가 일반 관람객에게 개방된다.
 전시실은 문화재 재료를 금속·보석·흙·돌·직물 등으로 나눠 설명하고, 문화재를 조사하고 분석하는 방법을 소개했다.
 로비 정면에 보이는 전시 수장고 중앙부에는 토기와 기와가 가득하다. 이곳에서 선보이는 유물 수만 3,000∼4,000점에 달한다.


 유물에는 유물 번호 외에 설명문을 별도로 게시하지 않고, QR코드를 찍어 정보를 확인하도록 했다.
 영남권수장고에는 전시 수장고 외에도 수장고 10개가 더 있고, 소장품 등록실과 열람실을 비롯해 유물을 소독하는 훈증실·촬영실·아카이브실이 있다.


 임재완 경주박물관 학예연구사는 "수장고는 규모 6.8의 지진에도 견딜 수 있으며, 수장대가 레일에서 탈선하거나 유물이 떨어지는 것을 막는 장치를 개발했다"고 말했다.
 이 연구관은 "영남권수장고는 유물 60만여 점을 보관할 수 있는데, 지난해 연말기준으로 15만여 점이 있다"며 "향후 20년간은 영남권 출토 문화재 보관에 큰 문제가 없을 듯하다"고 했다.
  강현주기자 uskhj@ulsanpress.net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