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의 여야 정치권이 27일 현대중공업의 대우조선해양 인수에 따른 물적분할과 맞물린 울산 본사의 서울 이전을 막기 위해 총력 대응에 나섰다.

지역 정치권은 특히 물적분할과 중간지주사인 한국조선해양 설립을 최종 승인할 현대중공업의 오는 31일 임시주주총회가 예정대로 열릴 경우 울산 본사 사수를 위한 범시민적 운동이 수포로 돌아갈 수 있다는 위기감 속에 임시주총 연기를 촉구하는 등 회사 측을 상대로 전방위 압박에 나섰다.

하지만 현대중공업의 대우조선해양 인수에 따른 물적분할과 울산 본사의 서울 이전이 문제의 핵심이지만, 이를 바라보는 여야의 시각과 회사 측에 대한 요구사항에선 온도차를 드러냈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과 민중당은 중간지주사인 한국조선해양 설립으로 이어지는 물적분할 자체를 문제 삼고 반대한 반면,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은 물적분할에 관계 없이 현대중공업과 한국조선해양 본사의 울산 존치만을 주장했다.
 

더불어민주당 울산시당 노동위원회는 27일 울산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현대중공업의 물적분할을 결정할 주주총회 개최 반대 입장을 밝히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울산시당 노동위원회는 27일 울산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현대중공업의 물적분할을 결정할 주주총회 개최 반대 입장을 밝히고 있다.

# 민주 시당 노동위 "물적분할 주총 개최 반대"
더불어민주당 황보상준 울산시당 노동위원장겸 동구지역위원장과 심규명(남구갑)·정병문(남구을)·박향로(중구) 지역위원장은 이날 오후 울산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현대중공업의 물적분할을 결정할 오는 31일 임시주주총회 개최를 반대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물적분할 이후 예상되는 문제점으로 한국조선해양의 본사의 서울 이전이 확실시되고, 현대중공업 자산의 50%인 12조200억 원이 한국조선해양에 넘어가게 된다"고 지적했다.
또 "울산에 남게 되는 분할신설법인 현대중공업은 부채의 95%인 7조500억 원을 떠안는 비상장 법인으로 전락하고, 연구개발에 따른 기술특허료 등을 포함한 주요 수일은 한국조선해양이 가져가며, 부채를 떠안은 현대중공업은 수익구조와 재무여건 악화로 향후 고용불안뿐만 아니라 임금인상, 투자 등 기업 안전성이 부장되지 못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현대중공업 2대 주주인 국민연금에 대해 "의결권 행사지침(스튜어드십 코드)를 지키고, 장기적인 측면에서 ESG(환경·사회적 책임·의사결정체계)를 고려해야 한다"면서 "오는 29일 국민연금 수탁자책임전문위원회는 올바른 결정을 해야 하며, 기업결합을 통한 효율성 증대 효과 부정과 장기적인 주주 이익 관점에서 물적분할을 반대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자유한국당 안효대 울산 동구 당협위원장과 시·구의원들은 27일 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현대중공업과 한국조선해양 본사는 동구에 있어야 한다는 입장을 밝히고 있다.  유은경기자 usyek@
자유한국당 안효대 울산 동구 당협위원장과 시·구의원들은 27일 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현대중공업과 한국조선해양 본사는 동구에 있어야 한다는 입장을 밝히고 있다. 유은경기자 usyek@

# 한국 동구 당협 "대우조선 대주주 정부 나서라"
자유한국당 안효대 울산 동구당협위원장은 이날 오전 천기옥 시의원, 박경옥·홍유준·김수종 동구의원과 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현대중공업과 한국조선해양의 본사는 결단코 울산 동구여야 한다"며 본사 서울 이전을 강력 반대했다.

안 위원장은 "지난 46년간 미포만의 기적을 이룬 동구민과 울산시민의 바람은 한국조선해양 지주의 본사를 울산 동구에 두고 미래 50년의 경쟁력을 만들어 가자는 것"이라며 "대우조선해양의 대주주인 정부도 수수방관만 할 것이 아니라 문제 해결을 위한 책임감 있는 조치를 강력 촉구한다"고 입장을 표했다.
안 위원장은 이어 "현대중공업 본사 이전설로 인해 근로자들의 걱정은 이루 말할 수 없다"며 "회사에선 기존 단체협상을 승계한다고 하지만, 현장에선 이를 믿지 못하는 상황"이라고 전했다.
그는 "현대중공업은 구조조정과 분사 과정에서 근로자의 신뢰를 잃었다"면서 "고용보장과 기존 단체협상 승계, 후생복지 및 노동조건 보장 등을 구체적으로 약속해 불안감을 해소하고, 본사 동구 존치도 확고히 지켜야 한다"고 요구했다.

그러면서 그는 "한국조선해양지주 본사의 타 지역 이전은 국가균형발전에 역행하는 것으로, 동구민은 물론 120만 울산시민의 이름으로 결사 반대함을 거듭 밝힌다"며 "현대중공업의 대승적인 결단을 요청한다"고 호소했다.
안 위원장은 현대중공업 본사와 중간지주사인 한국조선해양 본사까지 울산에 두라는 것은 회사 경영에 어깃장을 놓는 지역이기주의로 비칠 수 있지 않느냐는 기자의 질문에 대해 "울산에 존치하기를 바라는 것인 동구민과 울산시민의 일치된 바람이지만, 일부 주민들 중에선 회사가 잘 될 수 있도록 도와줘야 한다는 의견도 있다"고 에둘러 입장을 표했다.

 

민중당 김종훈 국회의원은 27일 울산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오는 31일 현대중공업 주주총회까지 법인분할 중단과 본사이전 반대를 위한 긴급행동에 돌입한다는 입장을 밝히고 있다.
민중당 김종훈 국회의원은 27일 울산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오는 31일 현대중공업 주주총회까지 법인분할 중단과 본사이전 반대를 위한 긴급행동에 돌입한다는 입장을 밝히고 있다.

# 민중당 김종훈 의원 "법인분할 목적, 3세 승계"
민중당 김종훈 의원(울산 동구)도 이날 같은 곳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현대중공업의 법인분할 중단과 본사 이전을 반대한다"며 "이를 저지하기 위한 촛불집회에 동구민과 울산시민의 힘을 모아 달라"고 호소했다.

이어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의 기업결합 심사도 요청하지 않은 상태에서 물적분할을 서두르는 진정한 이유가 무엇이냐"며 "중앙부처도 산업은행도 이유를 알지 못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결국 3세 승계를 위한 지분확대가 법인분할의 진정한 목적이 아니냐는 의문을 제기하지 않을 수 없다"며 "울산시민 82%가 법인분할과 본사 이전을 반대하고, 여야를 떠나 모든 정치권과 노동계, 시민사회, 자생단체가 한 목소리로 반대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제 마지막 남은 기간 모든 것을 쏟아 붇겠다"며 "오늘부터 주주총회가 끝나는 31일까지 법인분할 중단과 본사 이전 반대를 위한 긴급행동을 시작하며, 주주총회가 열리는 한마음회관에서 노동자, 주민과 함께 촛불을 들겠다"고 밝혔다.  최성환기자 cs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