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유한국당 등 야당은 28일 총선정국이 다가오는 민감한 시기에 양정철 민주연구원장과 서훈 국정원장의 최근 비공개 회동에 대해 '밀회' '공작회동' '정보 관권선거' 등으로 빗대어 공세를 퍼부었다. 청와대가 국정원장에게 일말의 책임도 묻지 않고, 여권은 사안을 회피하는데 급급하다는 지적도 제기됐다.

한국당 황교안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여당 실세와 정보기관 수장의 회동을 두고 "한 사람은 총선 준비하겠다고 나와서 조직을 운영하는 사람이고, 또 한 분은 국가안보를 책임지고 있는 국정원의 책임자"라며 "지금 이 시기에 두 분이 만난다는 것이 과연 적절한 것이냐"고 반문했다.
그러면서 "가볍게 넘길 일이 아니라고 생각한다"며 "저희가 철저하게 어떤 내용들이 오갔는지 여러 방법을 통해서 알아보고 그에 마땅한 대처를 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원내대책회의에서 "총선을 1년도 채 앞두지 않은 아주 민감한 시점에 대체 왜 정보기관 수장이 선거 실세와 만나야했는지 국민들의 의구심은 걷잡을 수 없이 커져가고 있다"며 "여당 내 공천 추천자에 대한 정보수집, 야당 죽이기 위한 정보수집, 선거 앞두고 모든 대북정보 및 대내정보의 수집통인 국정원을 통해 선거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모의 등 여러 시나리오가 있다"고 전했다.

한국당은 이날 양정철 민주연구원장과 '밀회' 논란을 빚은 서훈 국정원장을 수사기관에 고발하고, 당내 국회 정보위원 및 원내부대표단을 중심으로 국정원을 항의 방문했다.
바른미래당도 현 정부 실세로 불리는 양정철 민주연구원장과 서훈 국가정보원장의 심야 회동을 놓고 국정원의 총선 개입 의혹을 부를 소지가 크다고 비판했다.

오신환 원내대표는 원내대책회의에서 "총선을 불과 10개월 앞둔 민감한 시기에 국정원장이 여당의 총선전략을 책임지는 대통령의 최측근과 장시간 만난 것은 국정원의 정치개입 시비를 자초하는 부적절한 처신"이라며 "나아가 두 사람이 대체 무슨 얘기를 나눴느냐에 따라서 국정원의 총선 개입 의혹을 부를 수 있는 심각한 사안이기도 하다"고 지적했다. 오 원내대표는 "청와대는 국정원장과 대통령 최측근의 부적절한 처신에 대해서도 최소한 주의라도 주는 것이 민주주의 국가의 상식적인 대응이다"라며 "청와대와 국정원장을 비롯한 여권 전체가 이 사안을 대하는 태도를 보면 몹시 오만불손하며, 국민을 무시하고 있다. 사안의 본질을 흐리고 책임을 회피하는데 급급해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서울=조원호기자 uscw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