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주변에서 '데이트 폭력'이라는 단어를 흔하게 접할 수 있다. 과거에는 연인들만의 공간에서의 사랑싸움이라 가볍게 여기던 것이 최근에는 폭력성과 집착성이 짙어지고 위험성이 높아지면서 더 이상 개인 간의 문제가 아닌 사회적 문제로 크게 대두되고 있다. 최근 경찰청 자료에 따르면 데이트 폭력은 해마다 증가하는 추세에 있다. 그 만큼 위험성이 있으며 더 이상 연인이라고 관용을 베풀어서는 안 될 상황이 온 것이다. 그래서 이제는 데이트 폭력에 대하여 제대로 알고 신속하게 대처를 해야 한다. 데이트 폭력은 대부분의 경우 연인이기에 이 정도는 이해를 하겠지 하면서  아무렇지 않은듯이 발생하는 경우가 흔하다.


하지만 이런 상황을 맞닥뜨리게 되면 피해자로서는 어찌할 바를 모른 채 미온적으로 대처하다가 피해를 더 키우는 경우가 다반사이다. 이것은 자신의 전 또는 현재의 연인으로부터의 피해사실이다 보니 적극적으로 대처하기가 쉽지 않기 때문이다. 이처럼 이제는 데이트 폭력에 대하여 제대로 대처하여 극한상황 치닫는 상황으로 가기 전에 사전에 미리 자신을 보호할 수 있어야 하기에 아래와 같이 데이트 폭력에 대한 몇 가지 팁을 제시하고자 한다. 우선 가족이나 친구, 지인에게 피해사실을 털어놓고 도움을 요청하는 것이 좋다. 아무래도 자신 이외에 다른 사람이 피해사실을 알게 되면 자신이 미처 실행하지 못한 부분에 대하여 친구, 가족 등이 신속한 대처나 법적대응에 대하여 실행에 옮김으로써 피해를 사전 막을 수 있을 것이다.


다음으로 위와 같이 주변 지인들의 도움을 받았음에도 지속적으로 데이트 폭력에 시달린다면 법적대응을 해야 한다. 데이트 폭력과 관련해서는 사실관계의 내용 및 피해의 정도에 따라 폭행죄 및 협박죄 또한 연인의 집에 강제로 찾아가거나 기물을 부수는 경우에는 주거침입죄, 재물손괴 등 또한 함께 대응을 할 수 있음을 명심하자. 마지막으로 연인에게 장시간 괴롭힘을 당하는 부분에 대해서는 문자 및 카카오톡 메시지와 전화가 등의 기록을 삭제하지 말고 잘 보관하여 여성긴급전화 1366 혹은 경찰에 도움을 요청하여 도움을 받아서 대처하도록 하자.


옛 말에 지나치면 안 한것만 못하다는 말이 있다. 사랑 또한 마찬가지이다. 연인간의 적당한 싸움은 서로의 사랑을 확인할 수 있는 촉진제가 될 수 있지만 사랑싸움으로 치부되는 데이트 폭력은 절대 덮을 수 없다. 데이트 폭력은 사랑이란 달콤한 말로 겉으로는 표현하지만 내부적으로는 영혼을 파괴하는 가장 추악한 범죄임을 명심해야 한다. 이처럼 사랑이라 생각했던 연인 관계가 무자비한 범죄행위로 변질되어 상대방에게 씻을 수 없는 상처를 남기는 데이트 폭력, 이제는 사회적 분위기 조성과 관심을 우리의 국민 모두가 가져야 할 것이며 더불어 법적·제도적 장치 마련을 통해 해결해 나감으로 인해 데이트 폭력은 진정 해결 될 것이라 본다.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