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형연
김형연
김외숙
김현준

문재인 대통령은 28일 신임 국세청장에 김현준(51·행정고시 35회) 서울지방국세청장을 승진 발탁했다. 또 청와대 인사수석에 인권변호사 출신의 김외숙(52·사법연수원 21기) 법제처장을, 법제처장에는 판사를 했던 김형연(53·연수원 29기) 전 청와대 법무비서관을 각각 임명했다. 이같은 인사 내용은 이번에 교체된 조현옥 현 인사수석이 직접 발표했다. 그러나 그동안 조현옥 수석과 함께 인사 검증 실패 논란의 당사자로 비판이 제기됐던 조국 민정수석은 이번에도 유임됐다. 인사수석에 법제처장을 임명하고, 새 법제처장에는 청와대 법무비서관을 임명해 돌려막기 인사란 말도 나온다.


김현준 국세청장 내정자는 경기 수성고, 서울대 경영학과를 졸업하고 행시 35회로 공직에 입문해 국세청 징세법무국장, 기획조정관, 조사국장을 지냈다. 김 내정자는 국회 인사청문 절차를 거쳐 임명된다. 김외숙 신임 청와대 인사수석은 재작년 6월 현 정부 첫 법제처장으로 발탁된 지 2년 만에 청와대에 입성하게 됐다. 그는 문 대통령과 노무현 전 대통령이 함께 세운 합동법률사무소에 합류해 문 대통령이 정치에 입문한 뒤에도 그 후 신인 법무법인 부산에 남아 여성·노동 활동을 하다 현 정부에서 법제처장으로 발탁됐었다.


포항여고와 서울대 법대를 졸업하고, 미국 버지니아대 법학전문대학원에서 석사학위를 받았다. 한국여성변호사회 부회장, 부산지방노동위원회 공익위원, 진실화해를 위한 과거사정리위원회 비상임위원 등을 역임했다. 김형연 신임 법제처장은 인천고와 서울대 사회교육과를 졸업했다. 서울지법 판사, 광주지법·광주가정법원 순천지원 부장판사, 인천지법 부장판사 등을 지냈다.
서울 조원호 기자 uscw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