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유한국당 울산시당위원장과 동구당원협의회 위원장을 겸직하고 있는 안효대 위원장(사진)은 3일 "한국조선해양 본사 서울 이전 결정은 참으로 비통하고 가슴 아픈 일"이라며 "문재인 정부는 현대중공업 문제 해결을 위해 적극적으로 나서라"고 촉구했다.

안 위원장은 이날 현대중공업이 지난달 31일 임시주주총회를 열어 법인분할과 한국조선해양 본사 서울 이전을 승인한데 대해 자신의 페이스북 계정에 올린 글을 통해 주총 결과에 대한 심경과 정부, 울산시장의 역할 등을 주문하며 "한국조선해양의 본사는 반드시 울산이어야 한다"며 이 같은 입장을 밝혔다.
안 위원장은 "대한민국 산업화의 공로를 이룬 산업수도 울산의 기적은 현대중공업과 함께였고, 현대중공업의 역사가 곧 울산 발전의 역사였다"며 "현대중공업은 울산시민들의 긍지이자 자랑이었기에 새로 생긴 한국조선해양 본사 또한 당연히 울산에 있어야 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번 사태의 책임은 전적으로 무능하고 무책임한 정부에 있다"고 정권을 겨냥했다.

그는 "국책은행인 산업은행이 최대주주인 대우조선해양은 피 같은 국민 세금 10조원이 투입되고도 회생의 기미는 보이질 않았다"면서 "대우조선해양의 과도한 출혈경쟁은 고스란히 국내 조선 3사의 저가수주로 이어졌고, 이로 인해 막대한 동반적자와 세계 조선경기의 침체로 인한 조선산업의 불황으로 국내 조선업은 붕괴 직전으로 몰렸다"고 최근 조선업 상황을 짚었다.
그는 "이와 같은 문제를 해결하고자 정부는 우리나라 조선산업을 현대중공업과 삼성중공업, '빅2'로 재편하고자 대우조선해양을 현대중공업에 매각하게 된 것"이라며 "현대중공업에 대우조선해양 인수를 타진한 것도 대우조선해양의 대주주인 산업은행이었고, 물적 분할이 가결된 주주총회에서도 현대중공업의 2대 주주인 국민연금이 앞장서서 찬성표를 던졌다"고 근거를 제시했다.

그는 특히 "대우조선해양을 현대중공업에 매각이라는 문재인 정부의 국가시책을 추진함에 있어 청와대와 집권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강 건너 불구경 하듯 수수방관했다"면서 "또 더불어민주당 송철호 울산시장은 지역주민, 현대중공업, 노조 사이에서 여당과 정부의 중재자 역할을 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자신의 정치적 입지를 위해 지역사회에 갈등과 불신으로 싸움을 부추기는 어처구니없는 행위에 앞장섰다"고 비난했다. 그러면서 "한국조선해양 본사의 서울 이전으로 발생하는 모든 피해와 울산경제의 심각한 타격은 전적으로 문재인 정부가 책임져야 할 것"이라며 "정부가 시작한 일이므로 마무리 역시 정부의 몫"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송철호 시장에게는 "지방자치단체장은 문제를 해결하는 중재자의 역할을 해야 하는 것이지, 삭발 등의 대중을 선동해서 갈등을 조장하는 자리가 아니다"며 "지금이라도 이번 사태의 당사자인 관련부처, 현대중공업과 노조 대표들이 한자리에 모이는 대화의 장을 만들길 바란다"고 주문했다. 그는 "광주형 일자리 때처럼 청와대의 눈치만 보지 말고, 울산의 미래가 달린 이번 문제를 문재인 정부에게 울산시민의 뜻을 전달해서 반드시 해결하라"고 촉구했다.

안 위원장은 마지막으로 현대중공업에 대해 "근로자와 약속한 고용보장과 기존의 단체협상 승계, 후생복지 및 노동조건의 보장 등을 꼭 지켜 근로자들의 불안감을 완전히 해소해야 하며, 현대중공업 본사 또한 울산 동구 존치도 확고하게 지켜져야 한다"면서 "울산의 미래를 위해서라도 한국조선해양 본사는 울산에 있어야 한다"고 재고를 요청했다.  최성환기자 cs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