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시의회 이시우 의원의 '카페 갑질' 의혹이 지역정치권의 공방에 이어 결국 법적 소송으로 비화됐다.
이 의원의 갑질 의혹이 제기된 문제의 울산시청사 내 카페에서 일하는 장애인 근로지원인 정모씨(여·42)는 4일 이시우 시의원과 황세영 시의회 의장, 울산시 복지과장 등 3명을 울산남부경찰서에 고소했다. 이 의원의 혐의는 폭행, 황 의장과 복지과장은 직권남용이라는 게 고소 취지다.

사건 당사자인 이 의원이 잘못을 사과했으면서도 '갑질'을 부인했고, 이 의원의 사과를 받았다는 카페 매니저가 기자회견을 자청해 "개인적인 일"이라며 사건을 덮으려한 것이 오히려 정씨의 반발을 자초한 모양새다.
정씨는 이날 접수한 고소장에서 갑질 논란의 직접적인 원인이 된 이 의원의 돌출행동을 상세히 기억했다.

그는 고소장에서 '(이 의원이) 지난달 28일 오후 1시께 자신과 매니저, 장애인 근로자 2명, 근로지원인 4명이 있는 카페 카운터에서 "여기는 살만 하네"라고 빈정거리며 빨대를 감싼 종이를 뭉쳐 손가락으로 튕기듯 던졌다'면서 '종이 뭉치는 두 갈래가 되어 한개는 매니저 배에 맞았고, 다른 한개는 순간 물러섰던 저의 다리 쪽으로 떨어졌다'고 진술했다.

그는 이 같은 이 의원의 행위로 '심한 불쾌감과 수치심을 느끼고 쓰레기를 줍자마자 쳐다봤지만, 눈이 마주친 이 의원은 한마디 사과도 없이 유유히 자리를 떴다'면서 '(이 의원의) 행위로 저는 물론 당시 자리에 있던 장애인 등 여러 사람들이 큰 충격을 받았다'고 했다.
그는 직권남용 혐의로 고소한 황 의장에 대해서는 '저의 친한 지인에게 전화해 그 지인을 통해 사건을 무마하려 했다'며 '이에 대해서는 이후 수사과정에서 모두 밝히겠다'고 입장을 밝혔다.
그는 특히 '문제를 제기하는 과정에서 이 의원의 잘못된 행동을 바로 잡으려는 사람은 없었고, 의장이나 의원, 공무원, 카페 매니저, 태연학교 이사장을 비롯해 전화 압력을 받은 지인마저도 저에게 조용히 넘어가라는 종용만 있을 뿐이었다'고 폭로했다.

그는 울산시 복지과장의 경우 '저에게 아무런 동의도 구하지 않고 매니저에게 기자회견을 시켰다'면서 '결국 매니저는 저와 같은 피해자임에도 (기자회견에서) 이 의원을 옹호하며 별일 아니라는 주장을 했다'고 주장했다.
정씨는 고소에 대해 "저는 장애인 채용카페에서 일하는 근로지원인이고, 그곳에서 일하는 장애인들을 돕고 보호하는 위치에 있는데, 이를 지원해야 할 시의원은 여성인 저에게 성희롱에 해당하는 행동이나 모욕적인 언행을 했다"면서 "피고소인들은 잘못을 바로잡기는커녕 직권을 남용해 사건을 덮거나 왜곡시키려는 소위 갑질을 했으므로 엄격한 수사와 처벌이 불가피하다"고 강경 입장을 전했다.

이 의원은 이날 고소와 관련, 기자와의 전화통화에서 "사소한 일이 커져서 고소까지 된 점은 유감"이라며 "일전에도 밝혔듯이 저의 행동으로 마음의 상처를 받았다면 진심으로 사과드리지만, 갑질로 지탄 받을 만한 행동은 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황 의장은 "일단 당혹스럽다"고 했다. "시의회 대표로서 사과했을 뿐이며, 일을 무마시키기 위해 누구에게 부탁하거나 압력을 넣은 적은 없다. 경찰수사에서 밝혀지지 않겠나"라고 밝혔다.
또 함께 고소된 정모 복지과장은 "매니저에게 기자회견을 사주한 일은 전혀 사실무근이다"면서 "오히려 이번 저에 대한 고소는 무고에 해당한다"고 극구 부인했다.  최성환기자 cs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