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대통령의 '복심'으로 불리는 양정철 원장(사진)이 이끄는 더불어민주당 민주연구원과 울산시의 싱크탱크인 울산발전연구원(울발연)이 11일 업무협약을 체결한다.

민주연구원은 11일 오후 4시 울산시청 4층 영상회의실에서 울발연과 업무협약식을 갖는다고 10일 밝혔다.

이날 협약식에는 양정철 민주연구원장과 오정택 울발연 원장을 비롯한 양 기관 관계자들만 참석할 예정이다.

양 원장은 울산에 앞서 이날 오전 부산시청에서 부산연구원과도 업무협약을 맺는다.
내년 총선의 민주당 병참기지화를 선언한 민주연구원의 이번 울발연을 비롯한 각 시·도 연구원과의 업무협약은 현장 목소리에 밝은 지방 연구기관과 '정책네트워크'를 구축해 당 정책 수립과 입법 활동 등을 뒷받침하는 콘텐츠 기반을 확대하겠다는 취지다.

양 원장은 공식 취임 전부처 전국 광역자치단체 산하 싱크탱크의 질 높은 연구성과가 '갈라파고스화' 되고 있는 점에 주목하고, 이를 한곳으로 모아 시너지를 낼 수 있는 모델로 이번 정책네트워크 구축을 구상한 것으로 전해졌다.

민주연구원은 울발연과의 업무협약에 앞서 지난 3일 서울시연구원, 경기도연구원과 정책연구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은데 이어 10일에는 경남발연구원과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양 원장은 울발연과의 협무협약에 앞서 송철호 시장과 환담 자리도 갖는다.

두 사람은 문재인 정부 탄생의 주역인 동시에 대통령의 최측근이란 공통점이 있기 때문에 이날 만남에선 내년 총선 승리와 차기 대선에서의 정권 재창출을 위해 함께 노력하기로 의기투합할 것으로 보인다.

울산시는 이번 민주연구원과 울발연의 업무협약에 대한 정치적 해석을 우려하며 거리감을 두는 모양새를 취했다.

울산시 관계자는 "시는 양 기관의 업무협약 장소만 제공할 뿐, 일체 관여하지 않고 있으며, 11일 협약식에는 시청 공무원은 물론 송 시장도 참석하지 않는다"고 선을 그었다.

한편, 양 원장은 10일과 11일 이틀간 전통적으로 민주당의 취약지로 꼽혀온 부산·울산·경남에 집중한데 이어 이달 내내 전국을 돌면서 광역단체 산하 연구원과 정책연구 협력을 추진할 계획이다. 대구·경북·제주 등 야당 소속이거나 무소속인 광역단체장들과도 계속 접촉을 시도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최성환기자 cs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