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엠디고가 차량 사고 후 실시간으로 생성하는 탑승객 외상 리포트 화면.

현대자동차가 이스라엘 스타트업 엠디고(MDGo)에 전략적 투자하고 커넥티드카용 의료 서비스 개발에 나선다. 엠디고는 차량 탑승객 외상 분석 전문 기업이다.

현대자동차는 엠디고와 공동으로 차량 사고 발생 시 탑승자의 부상 상황을 예측해 초기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술을 개발하기로 했다고 10일 밝혔다. 엠디고는 의학박사 출신인 이타이 벤가드 최고경영자(CEO)와 소프트웨어 개발자 출신인 길라드 아브라시 최고기술책임자(CTO), 알고리즘 전문가 일라이 제라 연구개발(R&D) 담당이 2017년 공동 설립한 기업이다. 인공지능(AI)을 활용한 의료 정보 분석 분야에서 최고 전문기업으로 꼽힌다.

엠디고의 인공지능(AI) 알고리즘은 충돌 사고 발생 시 차량의 각종 센서에서 수집된 데이터를 분석하고 탑승객의 부상 위치 및 외상 심각도와 관련된 리포트를 실시간으로 생성한다. 이 리포트는 인근 병원과 환자를 이송할 구급차에 전달돼 사고 현장에서 최적의 응급 치료를 제공할 수 있도록 돕는다. 엠디고는 이를 바탕으로 미래 차량에 탑재될 운전자 건강 진단 센서 및 고객 맞춤형 의료 서비스 개발을 추진 중이다.

현대차는 엠디고에 대한 전략적 투자를 계기로 해당 서비스의 자사 커넥티드카 서비스 탑재까지 협업을 이어가기로 했다. 실제 두 회사는 4월부터 현대차 주요 차량 충돌 시험 데이터를 기반으로 탑승객 상해 수준을 예측하는 알고리즘 검증 작업에 착수했다. 

탑승자 외상 분석 시스템을 활용하면 안전을 고려한 차량 설계 등 선제적인 예방 안전 기술 개선도 가능하다. 이 기술이 상용화될 경우 보험 청구 프로세스 혁신에 따른 사회적 비용 절감도 기대된다. 하주화기자 usj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