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시는 지난 12일 남구 신정동 아르코공연연습센터에서 '문화콘텐츠 관계자 토크마당'을 개최했다. 사진은 송철호시장과 콘텐츠창작자들이 토론 중인 모습.
울산시는 지난 12일 남구 신정동 아르코공연연습센터에서 '문화콘텐츠 관계자 토크마당'을 개최했다. 사진은 송철호시장과 콘텐츠창작자들이 토론 중인 모습.

 

"좋은 결과물을 만들어내는 것도 중요하지만 콘텐츠창작물이 실제 사업과 유통까지 이어질 수 있도록 돕는 실질적인 지원이 이뤄져야 한다"   


 울산시가 지난 12일 남구 신정동 아르코공연연습센터에서 개최한 '문화콘텐츠 관계자 토크마당'에서는 울산 문화콘텐츠사업 발전에 관한 이 같은 다양한 제언들이 나왔다. 

"잘 만드는 것 기본 소비구조가 핵심
 수도권 타깃 판매·전담 인력 구축을
 창의 인력 양성 지원 아끼지 말아야"
 송 시장 "강소기업 육성 자생력 강화"


 이번 행사는 송철호 시장과 지역 내 청년 콘텐츠 창작자, 콘텐츠산업 관련 기업인 등 관계자 3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문화콘텐츠산업의 육성방향과 전략적 추진방안 모색을 위해 마련됐다.
 토론회는 남구 대학로에 조성예정인 울산 콘텐츠코리아랩(CKL) 사업에 대한 소개를 시작으로 콘텐츠창작자들의 질의·답변 순으로 진행됐다.


 울산대학교 정재욱 교수는 "문화콘텐츠를 잘 만드는 것은 기본이고 그것을 어떻게 소비할지가 중요한 문제다. 전국대비 울산의 콘텐츠 전체 매출액을 보면 대략 1%에 불과하다. 지속가능성을 위한 수익이 전제되기 위해서는 우리가 만든 콘텐츠가 정확하게 소비자에게 전달될 수 있어야 문화콘텐츠도 발달할 수 있다"며 "수도권을 타깃으로 유통구조를 만들고, 창의력 있는 전담 담당 인력을 구축해야 할 것"이라고 조언했다.  


 이날 행사에서 콘텐츠기업 대표, 콘텐츠창작자들은 현장에서 느낀 지역 콘텐츠산업 관련 기반시설 부족과 정책 지원에 대한 고충사항 등을 토로했다.
 이 중에서도 창의적인 인력 양성에 관한 지원을 아끼지 말아야 한다는 점에 대해서는 다수의 참가자들이 공감했다.


 웹툰콘텐츠개발연구소 이재웅 대표는 "울산은 산업수도에서 문화콘텐츠 도시로 나아가야 하는 시기에 와있다. 경쟁단계가 아니라 지원을 더 해야 하는 때다. 창의적인 인력 양성이 더욱 필요하며, 중장기 전략 마련을 위한 전문가그룹의 구축과 전국적 네트워크 구축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애니원고등학교 이성정 교사는 "창작자가 기본적인 생존권과 직업 소속감을 갖고 활동할 수 있는 안정된 일자리를 우선적으로 마련해준 후, 결과물에 따라 평가를 해야 한다. 역량이 이미 완성 됐을 때 수행만 하는 것을 바라기는 힘든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송철호 시장은 "토론회에서 나온 제안들에 대해 공감한다. 울산콘텐츠산업 발전을 위해서는 이 같은 모임들이 활성화돼야 하고 종사자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필요하다"며 "울산시가 보유하고 있는 기술에 매력적인 콘텐츠를 입혀 특화된 문화콘텐츠를 개발하고, 강소기업을 육성시켜 문화도시 울산의 자생력을 갖춰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강현주기자 uskhj@ulsanpress.net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