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시의회 입법·정책 보좌기능을 강화하기 위해 개방형 직위로 바꾼 서기관급(4급 상당) 입법정책담당관 채용이 또 불발했다.

애초 편법 보좌관제 도입이라는 공무원노조의 반발에 부딪혀 일부 직급을 낮추고 근무제를 조정하는 등 우여곡절을 거쳐 정작 공모에 나섰지만, 지원자 중 '적격자가 없다'는 이유로 번번이 채용이 무산됐는데, 지난달 3번째 공모에서도 또 다시 같은 이유로 무산됐다.

 


시는 하는 수 없이 재공모에 나섰는데, 이번이 4번째다. 지금까지 시가 개방형 직위 선발을 위해 4차례나 공고한 사례는 없었다.

이번 임법정책담당관을 비롯한 의정지원인력 채용은 시의회가 올해부터 입법정책연구위원 제도를 도입함에 따라 이뤄지고 있으며, 외부 인사를 수혈해 앉히는 개방형 직위로 변경해 선발 절차를 밟고 있다.

그동안 입법정책담당관은 일반 공무원(4급 서기관)이 맡고 있었다.
시는 이와 함께 입법정책담당관실 소속 입법정책 담당(5급 사무관)도 기존 일반 공무원 대신 5급 상당 임기제 공무원을 뽑을 계획이다. 아울러 상임위원회 활동 지원을 위해서도 입법정책연구위원 역할을 할 6급 주무관 4명도 충원한다.

채용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입법정책담당관의 경우 지난 1월 22일 첫 선발 공고 불발에 이어 3월과 5월 잇달아 무산된 뒤 지난달 31일 4번째 재공고한 상태다. 원서 접수 기간은 지난 11일부터 17일까지다.

지금까지 1차 공고에 6명, 2차 12명, 3차 6명이 신청해 서류심사와 면접을 봤지만, 외부 전문가 5명으로 구성된 선발시험위원회는 적격자가 없다고 판단, 입법정책담당관을 뽑지 않았다.
이 때문에 시의회 입법정책담당관은 올해 1월 개방형으로 바뀐 뒤 6개월째 공석이다.

시 관계자는 "외부 인사로만 구성된 독립적인 선발시험위원회에서 적격자가 없다고 판단하면 적격자가 나올 때까지 계속 재공고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시는 또 행정자치위원회와 환경복지위원회에서 의정활동을 지원할 6급 상당 임기제 입법정책연구위원 2명도 지난 4일 2번째 공고를 했다.


이 자리도 1차에서 각각 5명이 신청해 경쟁했지만, 역시 적격자가 없다는 이유로 선발하지 않았다.
반면, 입법정책담당관실 입법정책담당 1명과 의회운영위원회, 산업건설위원회 소속 입법정책 연구위원 2명은 뽑았다.

시는 임용 결정을 앞두고 법적 결격 사유 등이 없는지 마지막 신원 조회를 하고 있다.
따라서 시의회 입법정책연구위원 제도 도입 등과 관련해 현재까지 5급 1명, 6급 2명이 채용됐고, 4급 1명과 6급 2명은 재공고 절차를 밟고 있는 상태다.

의정활동지원 인력 채용을 놓고 이처럼 유래가 없을 정도로 공모에 재공모를 거듭하고 있는데 대해 일각에선 적임자를 찾지 못했다는 것은 핑계일 뿐, 특정 인물을 뽑기 위한 수순이란 지적과 함께 '코드'에 맞는 인물이 없었기 때문이란 뒷말이 무성하다.
무엇보다 시의회 안팎에선 입법정책담당관과 상임위별 의정활동지원 인력 채용에 대해 여당 시의원들 간 조율이 이뤄지고 있다는 '작전설'까지 흘러나온다.

시의회 관계자는 이 같은 지적에 대해 "채용 예정인 입법정책담당관과 의정활동지원 인력은 공개된 절차에 따라 울산시인사위원회의 엄격한 관리 하에 진행된다"면서 "현재 차용 절차가 진행 중인 상황에서 마치 특정인의 입김이 작용할 것이라고 보는 것은 결코 옳지 않다"고 말했다.


하지만 송철호 시장 임기 초에 이뤄진 울산시와 산하 출연·출자 기관장 등의 인사가 정실·보은인사였다는 점은 부인할 수 없는 만큼 이번 시의회 인력 채용이 인사난맥상이란 비판에서 자유로울 수 있을지 결과가 주목된다.  최성환기자 cs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