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야는 17일 문재인 대통령이 차기 검찰총장으로 윤석열(59·사법연수원 23기) 서울중앙지검장을 지명한 것을 두고 엇갈린 반응을 내 놓았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과 범당인 여 민주평화당·정의당은 "검찰 개혁을 이끌 적임자"라고 평가했다. 반면 보수야당인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전형적인 코드인사"라며 비판했다.

민주당 홍익표 수석대변인은 이날 현안 브리핑에서 "윤 후보자는 우리 사회에 남은 적폐청산과 국정농단 수사를 마무리하고 미래지향적인 새로운 검찰 개혁을 이끌 것"이라며 환영 입장을 밝혔다.
이어 "윤 후보자는 검사 재직 동안 각종 권력형 비리와 부정부패 수사에서 탁월한 성과를 거두었다"며 "부당한 외압에도 흔들림 없이 원칙을 지킴으로써 검찰 내부는 물론 국민적 신망도 얻었다"고 평가했다.

민주평화당 박주현 수석대변인 역시 "신임 검찰총장에 지명된 윤 지검장은 개혁적이라는 측면에서 일단 (검찰 개혁의) 적임자라고 평가한다"며 "검찰 개혁과 사회 개혁의 추진체가 되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다만 "윤 후보자에게 아직 드러나지 않은 부족함은 없는지 인사청문회에서 철저하게 검증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정의당 정호진 대변인도 브리핑에서 "윤 후보자는 참여정부부터 박근혜정부에 이르기까지 권력 눈치를 보지 않고 일했다고 알려져 있다"면서 "검찰 신뢰 회복과 개혁을 요구하는 국민의 뜻을 제대로 받들 의지가 있는지 검증할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지금의 윤 후보자를 만든 것을 촛불을 든 국민들"이라며 "윤 후보자는 차기 검찰총장으로서 이제 '국민에게 충성하겠다'고 말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반면 보수야당은 문재인 대통령의 윤 지검장 지명에 대해 "검찰의 정치적 중립과 수사 독립은 날 샌 지 오래"라며 "검찰의 종속 선언"이라고 평가 절하했다.

한국당 민경욱 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혹시나 했더니 역시나"라며 "윤 지검장은 국정원 댓글 수사와 관련해 외압 의혹 폭로로 스타 검사가 된 인물"이라고 조롱했다.
특히 "문재인 정부가 들어서자마자 그는 서울지검장에 올랐고 이후 야권 인사들을 향한 강압적 수사와 압수수색 등으로 자신이 '문재인 사람'임을 몸소 보여줬다"고 비판했다. 
또 "검찰의 정치적 중립성과 수사 독립성은 날 샌 지 오래"라며 "청와대는 하명했고 검찰은 이에 맞춰 칼춤을 췄다. 이제 얼마나 더 크고 날카로운 칼이 반정부 단체, 반문 인사들에게 휘둘려질 것인가"라고 힐난했다.

바른미래당 이종철 대변인도 "결국 기승 전 윤석열이었다"며 "문재인 정부의 가장 전형적인 코드 인사로 검찰의 독립이 아닌 검찰의 종속 선언을 선언한 것이나 다름없지 않느냐"고 반발했다.
이어 "윤석열 체제의 검찰은 권력에 더 흔들릴 것이 뻔하다"며 "바른미래당은 인사청문회에서 윤 후보자의 자질 및 개혁 의지를 검증하겠다"고 경고했다.  서울=조원호 기자 uscw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