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 중구 주민들이 중구의회 특위에서 드러난 불법 정황 관련자들에 대한 직접적인 조사를 촉구했다.
중구의회 재조사 촉구를 위한 중구주민대책위원회는 17일 중구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중구의회는 행정사무조사 특별위원회를 재개하고 박성민 전 중구청장과 현직 의원 등 불법 행위에 가담한 관련자들을 조사하라"고 요구했다.

대책위는 "우리 주민들은 뉴스를 통해 중구의회 특위 활동을 지켜보면서 박성민 전 청장을 비롯한 자유한국당 일부 의원들이 주민재산을 개인의 것인 듯 사적으로 사용한 사실에 분노하지 않을 수 없었다"며 "하지만 핵심 증인인 이들은 그 어떤 조사나 법적조치를 받지 않은 채 특위 활동이 끝났다"고 전했다.

이어 "중구의회는 특위를 다시 열어서 이들을 핵심 증인으로 소환해 철저히 재조사해야 한다"며 "또 이렇게 밝혀낸 위법행위에 대해 의회차원에서 법적조치를 취하고, 위법행위에 연루된 현 중구의원은 즉각 징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대책위는 "이번 특위 결과에서 보여진 각종 불법 행위는 전형적인 '권력형 비리'다"라며 "박 전 구청장은 공적재산을 사적으로 이용하면서 권력을 이용해 행정을 위법하게 처리했고, 이를 감시해야 할 의원들이 한통속이 됐다"고 지적했다.

덧붙여 "집행부와 의회 차원에서 제대로 된 진상조사와 법적조치가 이뤄지지 않을 시, 주민들이 직접 관련자들을 수사기관에 고소·고발 하는 등 조치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현재 대책위는 특위 의혹 관련자 조사를 위한 주민 서명운동과 캠페인 등을 주기적으로 벌이고 있으며, 앞으로 매일 중구청 앞에서 1인 시위도 진행할 예정이다.

앞서 중구의회는 입화산 잔디광장 관리건물이 애초 계획과 달리 설계 변경돼 호화롭게 지어지고 주민에게 개방된 사실이 없는 등 논란이 일자 특위를 꾸려 조사했다.

특위는 조사 결과로 당시 행정책임자인 박 전 구청장과 관련자를 대상으로 구상권 청구 등 법적 조치할 것을 집행부에 권고했고, 집행부인 중구청은 이달 말까지 답변을 내놓기로 했다. 조홍래기자 usjhr@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