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홍문종 의원은 18일 "태극기 세력을 주축으로 하는 정통 지지층 결집과 선명한 우파 정책으로 보수정권 창출에 나설 것"이라며 자유한국당 탈당을 공식화했다.

핵심 친박(친박근혜)계로 분류되는 홍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탈당 기자회견을 열고 "더는 한국당 역할을 기대하기 쉽지 않다는 판단이 들었다"며 이같이 강조했다.

또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이 정치음모와 촛불 쿠데타 등으로 날조된 정황이 기정사실로 되고 있다"며 "황교안 대표에게 왜곡에 맞서 탄핵백서 제작을 제안했지만 답이 없었다"고 말했다.

홍 의원은 "처음엔 당 주인은 우리란 생각에 당내 투쟁을 고민했다"며 "하지만 보수정권을 창출해야 하는 우리 당면 과제에 아무 도움이 되지 못한단 현실을 깨달았다"고 전했다.

탈당에 이은 신당 창당이 보수분열로 이어지는 것 아니냐는 지적에는 "보수정당의 외연 확장으로 평가되어야 한다"며 "애국의 길, 보수재건의 길에서 다시 만나게 되리라 본다"고 했다.

홍 의원은 전날(17일) 한국당을 탈당했다. 이후 조원진 대표와 함께 대한애국당 공동대표로 추대됐고 '신공화당'(가칭)이라는 당명으로 창당을 예고했다.

그는 "가까운 의원들일수록 부담을 줄까봐 (탈당하자는) 말씀을 드리지 않았다"며 "보수우파가 태극기 세력을 중심으로 재편될 수 있는 가능성에 의혹도 있지만 한국당뿐 아니라 다른 당 의원도 동참할 것으로 믿는다"고 말했다.

이어 "지금 황교안 대표 체제는 보수세력을 아우를 수 있는 상황이 아니라고 많은 이들이 판단하고 있다"고 부연했다.

탈당에 앞서 박 전 대통령과 사전 교감이 있었느냐는 질문에는 "지금 영어의 몸이기 때문에 여러 부담을 줄 수 있어 공개적으로 뭐라 말하기 힘들다"며 "박 전 대통령과 접촉이 없었다고 할 수는 없다. 박 전 대통령과 중요 정치 사안에 대해 상의하지 않은 적이 없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박 전 대통령도 밖에서 사람들이 편지를 많이 보내와 관련 내용을 잘 알고 계시고 상황도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서울=조원호 기자 uscw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