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시의 재난 복원력이 지난해보다 크게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울산발전연구원은 18일 도시환경브리프 발간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연구를 수행한 윤영배 박사에 따르면 울산시의 재난 복원력 평가를 위한 스코어카드(5점 만점)를 평가한 결과, 2019년 평균은 3.56점으로 2018년(3.13점) 대비 0.43점(13.7%) 상승했다.

10가지 필수사항 중 6가지 항목의 평가점수가 상승했는데 특히 도시를 안전하게 만들기 위한 준비단계에 해당하는 항목인 '현재와 미래의 위험 시나리오 분석, 이해, 활용'과 '재난 복원력을 위한 재정적 역량 강화'가 각각 평균 1.67점, 1.90점으로 가장 큰 폭의 상승을 보였다.
평가점수 하락은 주로 발전적 재건을 위한 사항과 관련된 3가지 항목에서 나타났는데 -0.75~-0.40점 수준으로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유엔 재난위험경감사무국(UNDRR)은 △도시 관리체계 및 재정적 역량 △분야별 계획과 재난 대비역량 △재난대응 및 복구 등 기후변화와 재난에 강한 도시를 만들기 위한 10가지 필수사항을 평가할 수 있는 툴인 스코어카드를 제공하고 있다. 이에 울산시는 행정부시장을 단장으로 26개 관련부서와 울산시교육청, 한국전력, 경동도시가스, KT, 울산구치소 등 5개 유관기관과 시민단체(자율방재단연합회 등), 울산발전연구원이 참여하는 TF를 구성해 스코어카드 평가를 진행하고 있다.

평가는 UNDRR 동북아사무소 담당자들과의 워크숍(2018년 8월 28~29일, 2019년 4월 4~5일)을 통해 예비평가점수를 도출하고 담당자별 상세평가(약 3개월 소요)를 통해 최종 도시재난 복원력 평가점수를 도출하는 과정을 거쳤다.
윤 박사는 "재난위험 요인 제거, 재난위험도 감소, 재난대응 능력 향상 등의 항목에서 평가점수가 상승해 울산시의 노력이 성과로 나타났음을 알 수 있다"며 "재난의 복구 항목에서 평가점수가 하락한 점은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스코어카드 관리가 필요함을 시사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 "국내 UNDRR MCR 캠페인 참여도시 중 도시재난 복원력 스코어카드를 통해 도시의 복원력을 평가한 사례는 서울시, 서울 은평구 등이 있으나 2년 연속 평가한 도시는 없다"며 "울산시가 국내 최초로 도시재난 복원력 스코어카드를 2년 연속 평가한 것은 그 자체로 큰 의의가 있으며 울산이 안전도시를 지향하며 시민의 안전을 최우선 목표로 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향후 도시의 재난위험 경감과 복원력 향상을 위해 '지속적인 스코어카드 평가'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윤 박사는 특히 "평가 결과에서 평가자의 주관을 가급적 배제하고 평가자 변경 시에도 평가 결과의 일관성을 유지하기 위해 평가지표별 평가 근거에 대한 DB(데이터베이스) 구축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김지혁기자 uskj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